FOMC에 대해서 (2) - 연준의 자산 현황
연준의 자산 매입과 자산 규모에 대해서도 논란이 많다. 구체적으로 연준의 Balance Sheet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많이 늘어나기는 했다. 여준은 매 주 목요일 4시 30분 정도 자산현황에 대해서 공지를 한다. 아래 페이지에서 대략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어떤 자산을 보유중인지도 알 수 있다. FRED 페이지에서는 개별 항목을 차트로 그려볼 수 있는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세상에. 어떤 자산이 얼마나 늘어났고 어떤 자산이 얼마나 감소했는지도 그려볼 수 있다.
연준 대차대조표도 자산과 부채로 되어 있는데, 최근들어 자산은 대부분 미 국채와 MBS이다.
부채는 반면 예금(Deposits)이 대부분이다. 그 외에 Federal Reserve Note라고 표기되는 화폐도 존재하나 이 수량이 급격하게 변하지는 않는다.
전체 항목을 보려면 연준 대차대조표의 5. Consolidated Statement of Condition of All Federal Reserve Banks를 보면 된다. 발표되는 대차대조표 항목들은 아래 페이지에 정리되어서 올라온다.
자산의 경우 2021년 4월 21일자를 확인해 보면, 대부분이 미 국채와 MBS로 구성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부채도 있다. 일반 은행처럼 예금이 부채고 채권이 자산인 식인데, 그 외에 특이한 항목은 화폐 발행량이 부채로 잡혀 있다는 것. 그리고 Deposits에는 미국 재무부의 예금과 일반 은행들의 예금들이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주요 항목에 대한 설명이 궁금하다면 아래 페이지에서 설명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