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ML 기업분석 (2) - 기업 개황
ASML의 사업부문은 크게 EUV System. DUV System. DUV Immersion / Dry System. 그리고 광학 검사장비로 나뉜다. 2020년 기준으로 EUV 매출이 거의 45%를 차지했고, ArFi 매출(DUV) 장비가 40%. 두 장비가 매출의 거의 80%를 차지한다. 2018년에는 EUV 장비 매출이 22%, ArFi 매출이 58%인 것에 비해서 EUV 매출이 급격하게 올라갔다.
위 도표를 보면 EUV 장비의 평균적인 가격은 2020년에 오히려 올라갔고, 2019년, 2018년 과거에 비해서 ArF, KrF 장비가 싸진 것 도 아니다. 제품 경쟁력의 레벨이 다른 것 같다...
2019년 대비 2020년 매출 증분을 따지면, EUV가 거의 대부분이고 ArFi 매출은 감소.
고객군으로 나눈다면 남한(전자 / 닉스), 대만 (TSMC 등), 중국이 매출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미국도 조금 있는데, 한국, 대만이 각 30%, 미국과 중국이 합쳐서 30% 정도 매출을 차지. 기간에 따라 다르지만 가장 큰 고객은 TSMC와 삼성전자로 보인다.
사업보고서상 언급된 최대 고객은 기간에 따라 2020년 매출의 31.4%, 2019년 매출의 39.7%, 2018년 매출의 22.6%로 매출의 집중도는 매우 높은 편.
매출 비중을 나눠보면 로직반도체, 메모리반도체 서로 엎치락뒤치락 하지만 최근 비중은 대략 7:3 정도.
주요 주주는 블랙락, 베일리 기포드, 캐피탈리서치 등.
경쟁사로는 캐논과 니콘(DUV에서 경쟁 중)을 언급하고 있고, AMAT, KLA도 넓은 선상에서 경쟁사로 뽑고 있다. 주요 제품인 렌즈와 거울 등의 광학 부품은 칼 자이스에서 대부분 사오고 있으며 이 내용은 사업보고서상 주요 내용으로 기재.
향후 전략은 (1) DUV에서 경쟁력 유지 (2) EUV 대량생산 돌입 (3) 향후 High - NA EUV 제품을 개발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