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nopsys 기업 기초 리서치
Electronic Design Automation (EDA) 제품을 주로 만드는 회사. 그리고 반도체 IP와 소프트웨어를 만든다. EDA 매출이 전체의 65%, 반도체 IP 매출이 25%로 전체 매출의 90% 가량이 사실상 반도체에서 나오는 소프트웨어 업체.
EDA는 집적회로를 설계할 때 사용하는 설계 툴입니다. 기기 제조할 때 쓰는 CAD와 유사합니다. 기간을 정해놓고 프로그램을 구독하는 방식으로 요금을 청구한다고 합니다. 사용 유저 수가 증가하거나, 사용 Tool의 범위가 넓어지는 경우 추가로 비용을 청구합니다.
Software Integrity 부문의 경우 반도체가 아닌, 소프트웨어 품질테스트, 분석, 컨설팅 등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quality testing technologies, automated analysis, and consulting experts.
반도체 IP는 집적회로 설계 과정에서 사전에 미리 만들어진 디자인의 지적재산권을 파는 것입니다. 더 커다란 칩의 설계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하위 디자인을 사전에 만들어놓고 파는 방식입니다. 대부분 Per design basis로 요금이 나가고, 로얄티로 나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지역별로는 미국이 매출의 약 절반 가량을 차지합니다. 10% 이상 매출을 차지하는 최대 고객이 하나 있으나, 사업보고서 상에서 공개하지는 않습니다. 고객사별로 제품의 범위와 기간, 사용자 수에 대해서 네고를 요구하기 때문에 판매 가격을 특정하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주된 경쟁 업체는 케이던스 (CDNS, Cadence Design Systems), Mentor Graphics 라는 업체가 상위이고, 그 외 여러 EDA 업체들이 있습니다.
IP Provider 쪽에서는 ARM이 강력한 경쟁자이고, 고객사들의 자체 IP를 비롯해 수많은 경쟁자가 있으나 ARM에 이어 시장 점유율은 상위로 추정됩니다.
복잡한 기업이지만, 쓰고 나니 생각보다 간단....
동사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고객이 많아질수록 매출이 늘어납니다. 동사의 프로그램이 다른 프로그램 대비 반도체 설계에서 유용하고, 반도체 설계가 복잡해 질 수록, 더 많은 직원들이 동사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록 매출이 늘어납니다. 그 외, 반도체 설계에서 동사의 IP를 많이 사용할 수록 매출이 증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