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 Materials - 몇 안되는 진짜 희토류 기업
MP Materials는 희토류 광산을 운영하는 미국 상장 기업입니다. 라스베가스로부터 약 100km 정도 되는 거리에 Mountain Pass라는 광산을 운영중입니다. SPAC 합병으로 2020년 상장했으며, 2021년 말 기준 약 35년 이상 채굴 가능한 희토류 광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희토류 생산량으로는 중국을 제외하고는 최대 규모인 15%의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업설명서에 보면 약 70년간 운영했다고 써있는데, 사실 1952년 이후 광산이 여러 차례 손바꿈이 일어나면서 70년이 지났고, Mountain Pass를 MP Materials가 인수한 것은 2017년으로 약 5년 정도 지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광산은 아래와 같이 생겼다고 합니다. 크기는 약 2km * 2km 정도의 사이즈입니다.
2022년 11월 말 기준 기업가치는 약 $6B 수준이며, 최근 페이스로는 연간 약 $500M 매출과 $270M 수준의 순이익을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2024 P/E 20x). 높은 희토류 가격이 유지되며 벌써부터 높은 수익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동사의 현재 매출은 희토류 정광 매출 100% 입니다 (Rare Earth Concentrate). 희토류 정광은 MREC(Mixed Rare Earth Oxide Concentrates)라고도 불리며, 아직 다양한 희토류가 섞여있어 분리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세부적으로 주력 제품은 PrNd, SEG+, La, Ce 입니다. (SEG+: Samarium, Europium, Gadolinium Oxalate)
희토류 내에서도 전방 수요와 채굴량에 따라 가격이 상이하며, 희토류 정광은 다양한 희토류가 섞여있기에 그 단가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고부가가치 희토류는 주로 영구자석에 사용되는 Pr, Nd, Tb 등입니다. 같은 희토류이나 란타넘과 세륨 등은 수요량 대비 채굴량이 많아 가치가 떨어집니다.
네오디뮴(Nd)과 프라세오디뮴(Pr)은 고출력 영구자석에 주로 사용됩니다. 전기차와 해상풍력발전기의 약 90%가 네오디뮴 자석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차량 1대당 약 1~2kg, 풍력발전기 1MW당 약 150kg의 자석이 소모된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NdPr 영구자석은 다양한 전자기기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희토류 산업 관련 다른 정리글은 아래에...
이러한 이유로 전기차의 빠른 보급과 신재생에너지 투자 확대로 인해 최근 NdPr 가격은 크게 상승했으며, 이에 따라 동사의 희토류 정광 판매가격 또한 2020년 대비 2~3배 상승하였습니다.
향후 Mountain Pass 희토류 정광의 생산량은 아래와 같이 추정하고 있습니다. 현재로부터 약 30년간 채굴이 가능한 양이며, 위의 실제 생산량과 비교해보면 현재 실제 생산량은 예상 채굴량 대비 다소 적은 양을 채굴하고 있습니다.
MP Materials의 광산은 글로벌 업체들과 비교해도 상대적으로 높은 희토류 함량과, 낮은 운영비용을 가지고 있어 유리하다고 합니다. 다만, 이는 희토류 정광 기준이며 개별 자원마다 원소 함량이 각기 달라 정확히 1:1 비교는 어렵습니다.
동사는 과거와 현재, 생산하고 있는 희토류 정광을 거의 100% 중국의 Shenghe Resources 라는 기업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업은 중국에 상장된 희토류 기업으로, MP Materials의 초기 가동 비용을 지원한 대가로 동사가 생산한 희토류를 중국 내에서 독점 판매 하고 있습니다. 해당 계약을 최근 연장했는데, "독점판매를 이어가되 동사가 직접 판매하는 물량은 제외" 라는 식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동사의 경쟁사들은 대부분 중국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애초에 중국이 대부분의 생산량과 정제를 점유하고 있으며, 중국을 제외한 희토류 업체는 실질적으로 단 두 곳 뿐입니다. 동사와 호주의 Lynas Rare Earths 입니다. ($5B Market Cap, 말레이시아에서 가공).
한 예로 중국은 2011년 일본과의 분쟁 당시 자국의 희토류 생산량 쿼터를 크게 감축한 적이 있는데, 당시 대부분의 희토류 가격이 크게 폭등한 바 있습니다. 중국 입장에서는 본인들이 Supply Chain을 꽉 쥐고 있는 형국이니, 이러한 원자재 가격이 높아지길 원하지 낮아지길 원하지 않을 것이며, 정세 악화시 다시 공급망을 쥐고 흔들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희토류 가격 상승).
희토류 원소들은 고급 군사장비에도 다량 포함되는 만큼 중국에만 의존할 수 없고 전략적인 가치가 중요한데, MP Materials의 이러한 전략적인 가치는 정부에서도 인정받아, 규모는 작지만 미 국방부로부터 직접 투자와 수주를 받기도 하였습니다.
동사는 단순히 희토류의 생산에서 멈추는 것이 아닌, 희토류의 정제 및 향후 NdPr 자석 생산까지 계획에 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크게 희토류 정제 시설인 Stage 2 투자와, 희토류 합금 및 자석 제조 시설인 Stage 3 설비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Stage 2 설비는 기존의 Stage 1 설비에 덧붙여 정광을 개별 희토류 산화물로 정제하는 시설입니다. 해당 설비는 공사를 마치고 2022년 연말부터 가동을 시작하였으며, 가동률 증가에 따라 2023년 동사 희토류 정광의 50%, 2024년 90%, 2025년 100%를 소비할 것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Shenghe Resources를 통해 희토류 정광을 판매할 필요 없이 고부가가치 NdPr 산화물을 직접 판매할 수 있게 됩니다.
아래는 MP Materials가 생산하는 정광의 희토류 원소 비중입니다. 란타넘이 32%, PrNd가 16%, SEG가 1.8% 수준입니다.
동사는 Stage 2에서 아래와 같이 Cerium Rejection을 통해 저부가가치 광물인 세륨의 회수율을 낮추고, 나머지 광물의 회수율을 올리고자 합니다. 이렇게 되는 경우 최종적으로 고부가가치 광물인 PrNd의 비중은 산출물의 30%에 달하게 되며, NdPr의 총 회수율은 14%에 달합니다. NdPr 산화물의 무게당 가격의 정광 가격의 약 10배에 달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동사의 수익성이 크게 올라갈 수 있는 요인입니다.
Stage 3 합금 및 자석 제조 설비는 텍사스 Fort Worth 지역에 올해 4월 착공해 현재 외부 골격은 다 마무리가 된 상태입니다. 연간 1천톤의 NDPR 자석을 만들 수 있는 설비이며, 이는 현재 Mountain Pass의 NdPr 생산량(의 10% 이하를 소모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약 50만대 분량)
2023년 연말에 Ramp up을 시작해 희토류 합금 시설이 먼저 가동 될 것으로 예상하며, 2025년부터 자석 생산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회사 소통에 따르면 공장 내 공간이 매우 넉넉해, 추가적으로 공장을 확장할 여력이 높으며, 현재 GM과 장기 계약을 맺은 상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