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정복하기 (11): Palo Alto Networks
기업 개요
Palo Alto Networks는 2005년 설립된 사이버보안 업체입니다. 시작이 방화벽 업체에 뿌리를 두고 시작해서, 상대적으로 다른 업체들 대비 방화벽과 네트워크 보안, 클라우드 보안 등에 치중되어 있습니다.
제공하는 서비스와 매출 구성
사업보고서상 기업이 집중하고 있는 영역은 크게 (1) Network Security (2) Cloud Security (3) Security Operations 세가지로 나뉩니다.
(1) Network Security는 AI를 이용한 차세대 방화벽인 NGFW(Next Generation FireWall), Containerized NGFW, Endpoint 보안 프로그램인 Global Protect, 방화벽 관리 솔루션인 Panorama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클라우드 기반의 Threat detection, URL Filtering, DNS Security, Data Loss Prevention, IoT Security 등 네트워크 보안 서비스 또한 제공합니다.
(2) Cloud Security에는 Prisma 브랜드의 Cloud-delivered Security, SD-WAN, Access(SASE)가 포함됩니다. Cloud-delivered security는 클라우드 내에서 어플리케이션의 개발, 배포, 운영과정에서 필요한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고, SD-WAN은 말 그대로 클라우드 기반의 SD-WAN, SASE도 클라우드 기반의 원격접속 보안을 제공합니다.
(3) Security Operations (SOC) Threat Intelligence, XDR, Cortex 등의 제품이 포함됩니다. 보안 담당자들의 업무지원 및 자동화, 보안 대응을 위한 소프트웨어.
제품 매출이 25%, 구독 및 서비스매출이 75%를 차지합니다. 제품 매출은 주로 방화벽 제품. (Physical, Virtual, Containerized Appliances)이며 방화벽 관리 소프트웨어인 Panorama의 라이선스 매출은 예외적으로 여기 포함됩니다. 하드웨어의 제작은 EMS 업체들에게맡긴다고 합니다.
Subscription and Support Revenue는 Subscription이 60%, Support가 40%정도 차지하며, 주로 1~5년간의 계약입니다. Subscription은 하드웨어와 일부 소프트웨어의 라이선스 매출을 제외한 구독매출로 이뤄져있으며, Support 매출은 주로 하드웨어 및 라이선스 구매 고객의 사후지원 서비스 구독과 컨설팅, 전문 지원으로 이뤄집니다.
지역별 매출은 미국이 70%, EMEA가 20%, APAC이 10%정도로 일반적인 소프트웨어 업체들과 유사합니다.
과금 방식
구체적인 가격표를 찾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구독매출과 일시불 형태의 라이선스 매출 두종류가 다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 및 고객
다른 보안업체들과는 달리 동사의 주된 고객은 Medium to Large Enterprise, 즉 상대적으로 큰 고객들이며 주로 Enterprise의 Perimeter, Data Center, Distributed Perimeter에 설치된다고 합니다. 2023년 1월 기준 동사 홈페이지에 약 8만곳 이상의 기업 고객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비중별로는 End Customer 기준으로 매출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고객은 없으며, 2022회계연도 말 기준으로 세개의 유통업체가 각각 29.7%, 12.4%, 11.5%를 차지합니다.
경쟁사
방화벽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대기업인 Cisco, 그리고 Network 및 Endpoint 보안을 동시에 제공하는 Check Point Software, Fortinet, Zscaler 와 같은 기업들, 클라우드 보안 기업 및 Endpoint만 하는 Crowdstrike... 등 다양한 기업들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동사가 뿌리를 두고 있는 방화벽 사업의 경우 Cisco, Fortinet, Check Point, 동사의 4개사가 사실상 과점해서 지배하고 있습니다. 다만 Zscaler, Cloudflare와 같은 기업들이 기존과 상이한 클라우드 방화벽으로 경쟁구도에 영향을 주고는 있습니다.
재무지표 (마진율, SBC 비중, 성장률, 밸류에이션)
딱 평균정도의 SBC 지출과, 평균보다는 싼 밸류에이션, 인간적인 수익성.
개인적인 궁금증
사업 내용에 궁금한 점은 별로 없고, 사실 최근 업황이 어땠고 왜 그랬는지가 더 궁금한데, 한 종목에 시간을 너무 많이 쏟을 수는 없어서 패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