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 공부/IT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 정리하기 (12): Intuit

주식하는 똥개 2023. 1. 4. 16:46
728x90
반응형

기업 개요

Intuit는 1984년 설립된 업체로, 중소기업 및 소비자를 대상으로 Financial Management, Compliance, Marketing 관련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다른 소프트웨어 기업들과는 달리 사업보고서 첫 페이지에 사업내용을 너무 간결하게 잘 정리하고 있다.

회사의 서비스가 주는 부가가치를 정리하자면 총 세가지다: (1) Helping customers put more money in their pockets (2) Saving time by eliminating work (3) Ensure customers to have confidence in financial decision making. 제품은 크게 TurboTax, Credit Karma, QuickBooks, Mailchimp로 나뉜다. 

 

제공하는 서비스와 매출 구성

동사는 사업을 크게 네가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이 중 Mailchimp는 2021년 11월, Credit Karma는 2020년 12월에 인수하여 사업부로 편입하였습니다. 

(1) 소기업 및 자영업자를 위해서는 Payroll / Time Tracking / Payment 등을 처리하는 Quickbooks, 이커머스 / 마케팅 자동화 / CRM 기능을 제공하는 Mailchimp 소프트웨어. 

(2) 미국/캐나다에서 연말 세금계산을 위해 개인들이 사용하는 TurboTax, 가계부 서비스인 Mint. 

(3) 소비자들에게 개인화된 카드, 주택, 자동차 및 개인 대출, 보험, 적금 금융상품을 추천하는 Credit Karma. 

(4) 소기업 및 세무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회계사들을 위한 ProConnect, Lacerte, ProSeries 소프트웨어.

INTU 2022 10-K

부문별 매출 비중은 Small Business가 50%로 가장 높으며, Consumer가 30%로 뒤를 따릅니다. 이외 Credit Karma 15%, Proconnect 5% 수준입니다. 

INTU 2022 10-K

동사 매출은 계절성이 매우 뚜렷합니다. Consumer 및 Proconnect 매출이 연말 세금계산 기간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11월 ~ 4월 간 매출이 집중됩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회계연도 기준 2~3분기에 (1월, 4월 마감) 매출이 높습니다. 특히나 4월 마감 분기의 매출이 연 매출의 거의 40~50%를 차지합니다. 

지역별 매출은 소프트웨어 업체 중 특이한 편인데, 2022년 회계연도말 기준 글로벌 매출이 8% 수준으로 가장 높은 미국 내 매출 집중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글로벌 매출도 캐나다 매출이 꽤 될 것이라 거진 미국에서 매출이 다 발생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과금 방식

사업보고서상 가장 주력 상품들의 단가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Mailchimp: 월별 보낼 수 있는 메일 수, A/B 테스팅 기능, Custom Template, Dynamic Content 등 요금제에 따라 기능이 좀 달라진다. 월별 구독 서비스. 

2023.01.04 Intuit

> Quickbooks: 일종의 소기업/자영업자용 회계프로그램이며, 임금 지급 및 근로시간 집계, 결제 처리, 세금 처리, 회계 처리 및 대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독 서비스. 

2023.01.04 Intuit

> TurboTax: 가장 간단한 세금 처리 프로그램은 $0에서 시작하며, 투자 소득이 있거나 추가로 Deduction을 찾아야 하거나, 자영업자인 경우 더 비싼 요금제를 사용하게 된다. 매년 한번씩 결제를 하는 방식. 

2023.01.04 Intuit

 

> Credit Karma는 구독료나 사용료가 없습니다. 고객의 개인 금융정보들을 정리해주고, 이에 따른 상품 추천을 해준 뒤 고객이 상품에 가입하는 경우 수수료를 받는 방식. 

2023.01.04 Intuit

 

주요 고객사 및 고객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대부분 개인 및 자영업자, 소기업이며, 매출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고객은 없습니다. FY2022말 기준, 자영업자 사용자는 1,000만명에 달하며, 개인 고객 사용자는 9,300만명에 달합니다. 

2022 Intuit Investor Day

경쟁사

동사가 사업보고서상 언급하는 경쟁사로는 Block, Microsoft Dynamics, Oracle Netsuite, Xero, Blucora TaxAct등이 있으며, 그 외에도 정확히 집계하기는 어려우나 동사가 제공하는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다른 소프트웨어 기업이나, 직간접적으로 세무법인, 회계법인들과도 경쟁중입니다. 

다만 세무처리에서는 직접적인 시장점유율을 확인할 수 있는데, 2022년 IRS Returns의 약 28%정도를 동사가 처리한 것으로 보이며, Manual, DIY쪽에서는 63% 수준입니다. 

또한 Quickbooks 사용 자영업자가 약 1천만 정도이니, 3,170만정도 되는 전체 미국 Small business 중 약 1/3의 자영업자들이 동사의 제품을 사용중이니 거의 과점적 지위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재무지표 (마진율, SBC 비중, 성장률, 밸류에이션)

대형주다운 주식보상비용 지출과 영업이익률, 그리고 이에 걸맞는 낮은 성장률. 

개인적인 궁금증

향후 어떤 방향으로, 어떤 방식으로 성장해나갈지 전망이 궁금하다. 개인들에게 사용량 기반으로 돈을 많이 뜯는게 한정되어있는데, 어떤 식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해 돈을 뜯어낼지 궁금.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