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정복하기 (13): Fortinet
기업 개요
2000년에 설립된 사이버보안 업체, 사업보고서 읽는 내내 무슨 이상한 작명을 가져다 붙여서 읽기가 힘들었다. 본인들의 사이버보안 제품 생태계를 Fortinet Security Fabric이라고 부르는데 처음부터 무슨소리인지 헷갈리고 시작.
전체적으로는 네트워크 보안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방화벽, IPS, SD-WAN)을 주축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사이버보안 업체로 PANW와 상대적으로 비슷하다.
제공하는 서비스와 매출 구성
하드웨어 중심의 Product 매출과 함께, 구독 및 서비스매출로 구성.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Products 매출의 약 절반 이상이 차세대 방화벽 및 보안 하드웨어인 FortiGate로 구성되어있으며, 물리적 장비 뿐만 아니라 VM으로도 판매한다. 그 외에 EDR / VM / Mail / Sandbox, Endpoint Protection, Network logging, 방화벽 관리 기능을 하드웨어, VM, 소프트웨어등 폼팩터로 함께 판매한다.
보안 하드웨어의 경우 대부분 자체 설계한 SPU를 포함하고 있다고 한다. (Security Processing Unit)
Service Revenue는 Antivirus, Web Filtering, Anti-Spam, Intrusion Prevention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Fortiguard 서비스와 기술 지원, OS 업데이트, 워런티 연장 등이 포함된 FortiCare로 구성되어있다. FortiGuard는 동사의 보안 프로그램과 하드웨어가 최신 버전으로 구동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유지 관리를 제공한다.
제품 매출은 전사 매출의 40%, Service 매출이 전사 매출의 60%를 차지하나 GP 기준으로는 Service가 70% 정도.
Service는 다시 Security Subscription과 Technical Support로 나뉘는데, Subscription이 전사 매출의 1/3정도, Service 매출의 약 55%정도를 차지한다.
과금 방식
다른 기업들처럼 명확하게 과금구조가 나오지는 않는다. 하드웨어와 함께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묶어서 파는 방식에 B2B 방식인지라 정확히 확인하기 어렵다.
주요 고객사 및 고객
Distributor는 2022년 3분기 기준 상위 3개사가 각각 29%, 13%, 13%를 차지한다. Distributor 들은 다시 Reseller에게 판매하거나 보안 서비스만을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다른 기업(MSSP)에게 판매하거나, 혹은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식이다.
전방별로 주요 고객은 대규모 고객이 40%이며, 산업별로는 정부기관과 전문 보안서비스 업체, 금융기관, 유통 등 기업들의 비중이 높다.
경쟁사
경쟁사로는 Barracuda Networks, Check Point Software, Cisco, Crowdstrike, F5 Networks, Forcepoint, Imperva, Juniter Networks, Mandiant, McAfee, Palo Alto Networks, Proofpoint, WonicWall, Sophos Group, Trend Micro, Zscaler 등 기업들을 언급하고 있다.
그러나 가장 밀접한 경쟁자는 Palo Alto Networks로 느껴진다. 다만 상대적으로 Palo alto networks가 방화벽에서는 좀더 High-End 제품을 판매중이고, Fortinet은 저가형 제품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금액 기준 점유율은 PANW에 이어 약 18%정도로 보인다.
재무지표 (마진율, SBC 비중, 성장률, 밸류에이션)
SBC가 꽤나 양심적이고, 생각보다 OP마진이 매우 높은것이 인상적이다.
개인적인 궁금증
> Pricing이 정확히 어떻게 되는지 확인하기가 어렵고, FortiGuard 서비스가 정확히 어떤 서비스인지 이해하기가 꽤 어렵다... Intuit과는 정반대되는 케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