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신고가 종목 리뷰 - Lattice Semiconductor
최근 신고가를 달성하고, 코로나 19 이후 4배 가량 주가 상승한 $12B 규모 중소형 반도체 종목이나, 커버러지가 많지 않아 정리하였습니다.
기존에 다른 업체 대비 마진율이 낮았고, 판가 개선 및 경영진 교체로 레버리지가 크게 발생하며 주가 크게 상승하였으나, 반도체 산업 내에 있는 다른 종목과는 다른 매출 성장 요인을 가지고 있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여태까지는 섹터 내 다른 종목 성과를 상회하였으나, 향후에도 성과를 상회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1. 사업의 내용
동사는 FPGA를 전문으로 생산하는 팹리스 반도체 기업입니다. Altera가 2015년 인텔에 $16B에 팔리고, 2022년에는 Xilinx가 AMD에 $49B 규모에 인수 된 뒤에는 시장에 남은 사실상 유일한 순수 FPGA 사업자입니다.
FPGA는 Field Programmable Gate Array의 약자로, 생산 후에도 내부 회로를 프로그래밍해 변경할 수 있는 반도체의 일종입니다. 특정한 용도의 반도체가 필요하나, 해당 반도체가 대량 생산할 만큼 많이 필요하지 않거나, 회로를 재설계할 필요가 있는 경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대량으로 생산되는 범용반도체인 ASSP와, 소량 주문제작되는 ASIC 사이의 중간적인 역할을 합니다.
2. Lattice Semiconductor의 제품
동사의 주요 사업 전방은 통신용(40%), 산업/자동차용 FPGA를(50%) 입니다. 특히 최근 성장은 산업 및 자동차용 FPGA가 주도하였습니다. 대부분 유통 채널을 통해 판매되며, 주요 판매 국가는 아시아 입니다. 아시아 매출 70%중 약 45% 정도가 중국 매출이며, 일본이 14%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팹리스 BM으로 생산은 대부분 외부 파운드리에 맡기고 있습니다. 현재 가장 선단 공정은 TSMC의 16nm에서 제작하고 있으며, 삼성 파운드리와 UMC 등에서 그 외 제품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유통 채널 중 두 업체가 전사 매출의 약 60% 정도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으며, 기능과 스펙에 따라 다양한 상품으로 변형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3. FPGA 시장의 경쟁 구도
FPGA 시장은 크게는 Intel의 Altera와 AMD의 Xilinx가 양분하고 있습니다. 두 업체가 합쳐 사실상 90%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으며, 동사와 Microchip이 약 10% 내외의 시장을 두고 경쟁하고 있습니다.
전방으로는 크게는 통신용과 산업용이 가장 크고, 군용 및 소비자용, 데이터센터용 제품이 그 뒤를 따르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데이터센터 비중이 낮았으나 최근에는 FPGA를 클라우드 인스턴스로 제공하는 경우가 늘어나며, 점유율이 더 올라왔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중, Lattice Semiconductor는 (1) 소형 FPGA (2) 저전력 FPGA에 집중하여 Intel와 Xilinx와는 다른 영역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동사가 다른 FPGA 대기업과의 경쟁 사이에서 틈새 시장을 잘 공략한 것은 Edge 영역에 특화된 공법과 영역에 집중했기 때문입니다.
Lattice Semiconductor는 FD-SOI 방식의 FPGA를 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FD-SOI(Fully Depleted Silicon On Insulator) 방식은 CMOS, FinFET방식에 비해 제조단가가 높으나, 상대적으로 저전력 환경에서 더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으며 소형화에 용이합니다. 다만 고성능을 요구하는 반도체에는 적합하지 않아 데이터센터의 AI 반도체 등으로는 적합하지 않은 방식입니다.
다만, 이러한 저전력 & 소형화가 필요한 Edge 환경에서는 다른 CPU/GPU에 비해 훨씬 가성비가 좋은 게 Lattice의 FPGA였고, Machine Vision / ADAS / Factory Automation / Robotics 등 다양한 적용 영역에서 Edge FPGA의 수요가 증가하였습니다. 다르게 말한다면 데이터 센터에서 AI 모델을 훈련 시키는게 아닌 훈련된 모델로 Inference를 하는 용도에 더 적합한 반도체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는 Xilinx와 Lattice Semiconductor의 사업보고서를 비교해도 잘 드러납니다. 대표적으로 2021년 사업보고서를 보면 (1) Xilinx는 7nm급 제품 까지도 생산하고 있으며 (2) 28nm 이하 제품이 (Advanced Product) 매출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3) 전방 사업에서 Data Center를 사업부문으로 발라내 공시하고 있습니다.
(1) Lattice는 최근 들어서야 16nm 제품을 생산 시작하였으며 (2) 선단 공정 매출 비중이 따로 없으며 (3) 데이터 센터 사업부문 매출을 따로 공시하지 않아 큰 차이를 보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데이터센터 투자 수혜보다는, 보다 넓은 산업용 반도체의 업황을 따라가는 업체라고 보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동사는 간접적으로는 Texas Instruments, Broadcom, Microchip, Marvell, Analog Devices과 같은 ASSP, 마이크로컨트롤러 기업과도 경쟁하고 있습니다. Lattice Semiconductor는 사업보고서에서 경쟁자를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고 있으나, Xilinx는 인수 전 이러한 기업들을 경쟁사로 사업보고서에서 언급하고 있습니다.
4. 최근의 업황과 향후 전망
최근 컨콜에 따르면 동사는 대체로 산업용/자동차용에서 계속해서 강한 수요를 목격하고 있으며, 자동차용 에서도 인포테인먼트, 차량 영상처리, ADAS용으로 계속해서 경쟁사 제품을 대체하거나 신규 주문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변화가 일면 구조적인 면도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동사가 위치한 Edge FPGA 산업이 다른 산업용 MCU 및 차량, 산업용 반도체와 특별히 궤를 달리 할 이유는 없는 것 같습니다. 오히려, 동종 유사 업체들 대비 최근 밸류에이션이 앞서 나간 느낌이 있어, 신고가임에도 상대 매력이 높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동사의 분기별 매출 변화는 유사한 산업용 반도체 경쟁사 (ADI, AVGO, TXN, NXPI, ON, MPWR, MCHP, STM)보다 빨랐던 것은 사실이나, 방향성 및 상승폭 자체는 유사하였습니다. 또한, 이렇게 매출이 상승하며 상대적으로 기본 마진이 박하던 동사가 더 높은 영업이익 증가를 경험하였던 것은 사실이나 (10%대 → 30%대), 향후에 다른 산업용 반도체와는 다른 업황 변화를 경험할 것이라고는 생각 들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