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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분구조 

현재 지분의 33%는 알리바바. 그리고 마윈의 지분이 조금 Hangzhou Yunbo라는 회사를 통해 걸쳐져있다.  2018년에 알리바바가 앤트그룹의 지분을 33% 매입. 

https://gw.alipayobjects.com/os/bmw-prod/ecb78e51-cf40-4f40-9f34-8575eb04a924.pdf

자회사 구조는 이렇다고 한다. 

https://gw.alipayobjects.com/os/bmw-prod/ecb78e51-cf40-4f40-9f34-8575eb04a924.pdf

2. 매출 및 수익 구성 

연간 매출의 약 60%가 신용대출, 투자, 인슈어테크에서 나온다. 2017년 이건 44%였다. 약 60%의 알리페이 유저가 알리바바에서 왔다. 자세히 나눈다면 아래처럼 된다. 단위는 백만 위안. 페이먼트도 크지만 크레딧 테크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인슈어테크 성장도 크다. 

Payment에는 알리페이가, Credit Tech에는 화베이와 저베이, Investment Tech에는 위어바오, Insure Tech에는 Xianghubao가 포함. 삼성증권에 따르면 금융기관이 대출, 자산운용, 보험 등 금융상품을 앤트그룹의 플랫폼을 통해 판매할 경우, 금융사가 취하는 수익의 일정 부분을 수수료로 받는 구조라고 한다. 자회사가 판매한 수수료도 해당 계정에 포함. 

결제 서비스의 경우 현재 결제 수수료는 0.05%로 낮은 상태. 더 내려갈 가능성 있음. 결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마다 적절한 신용등급 부여 가능. Paypal 이 2.3%, 비자가 0.3%... 비교하면 아주 낮다.   해외 결제는 1%정도로 조금 더 높게 받는 듯 하다. 알리페이는 현재 결제액에 비례한 정률제 수수료를 택하고 있다. 

asia.nikkei.com/Spotlight/Caixin/How-Ant-grew-into-an-elephant-sized-behemoth

 

How Ant grew into an elephant-sized behemoth

Alibaba affiliate balances push beyond financial services and regulatory tests

asia.nikkei.com

2019년에는 약 170억 위안 순이익, 18년은 적자를 겨우 면했고, 2017년에는 70억 위안 순이익. 차이신에서 추정한 바에 따르면, 앤트그룹의 결제 서비스 자체로는 거의 이익이 나지 않는다고 한다. 매출은 크지만 기술비용 및 보조금 등에 지출이 크다고. 

3. 서비스 설명 

주요 서비스들

https://gw.alipayobjects.com/os/bmw-prod/ecb78e51-cf40-4f40-9f34-8575eb04a924.pdf

알리페이가 그룹 수익의 핵심이다. 알리페이에 옮긴 돈을 이용해 옮겨놓은 돈을 이용해 간단한 펀드, 보험 등에 가입할 수 있고, 알리페이를 통해 소액 신용대출과 카드대출 받을 수 있다.

나중에 추가한 부분이지만, 삼성증권에서 이전에 깔끔하게 정리해 둔 자료가 있어 추가. 

삼성증권 글로벌 플랫폼 바이블 2편(2020.06.04)

타오바오에서 결제 보조하는 에스크로시스템으로 처음 시작. 美Paypal을 벤치마킹하여, 고객이 알리페이 에스크로계좌에 예치한 구매대금을 고객의 물건 배송 확인 후 판매자에 입금해주는 방식. 알리페이는 신용거래를 꺼리는 중국 소비자의 특성에 착안하여 제3자 결제서비스 방식을 도입함으로써 중국 전자상거래 사업을 활성화시키는 데 결정적으로 기여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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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국유은행 중심 제도권 금융에서 소외된 소비자, 영세기업 등을 대상으로 하는 소액대출사업 부문은 앤트파이낸셜의 캐시카우 역할 수행. 현재는 타오바오 티몰 거래가 알리페이 거래의 약 10%정도만 차지. 

KDB 산업은행 이슈브리프, 2020년 2월. 

- 소액대출 서비스 화베이 (花唄) 운영

신용카드 사용 비율이 높지 않은 중국 특성 + 빚에 대한 거부감이 적은 젊은 세대에게 소액 대출해주고 일부를 이자로 수취하는 방식. 중국 신용카드 사용률은 전 인구의 약 20% 수준. 한국 미국은 60%대라고 한다 (그렇게 낮아?) 비슷하게 저베이(Jiebei, 借唄) 도 있다. 약 4억명의 유저.

특히 소액대출 및 중소기업 대출의 경우 중소 상인들이 제도권 은행에서 거의 대출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알리페이의 서비스를 많이 이용한다. 올리버와인만에 따르면 중소기업이 중국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약 60%이나, 이들의 대출잔액은 국가 수준에서 32%에 불과하다고. 

news.mt.co.kr/mtview.php?no=2019120915105457709

 

푼돈 대출받는 중국 젊은이들…무슨 이유? - 머니투데이

중국에서 50위안(약 8500원)도 가능한 소액 대출이 인기를 끌고 있다. 개인의 신용점수를 평가해 신용한도와 대출 가능 여부를 결정하는 영미권과 달리, 중국은 소액부터 ...

news.mt.co.kr

- 잔돈맡겨 돈 버는 위어바오. 

출처는 미래에셋대우 핀테크 보고서 [링크]

위어바오는 ‘남아 있는 보물’ 혹은 ‘계좌 잔고 보물’이라는 뜻으로, 알리페이 온라인 결제 계좌의 잔고 를 투자하도록 한 것. 중국 최대의 MMF. 위어바오 AUM은 2018년 3월말에 1.7조 위안(약 2,500억 달러)까지 증가했다가, 이후 점 차 축소되어 2018년 12월말에 1.1조 위안(약 1,700억 달러), 2019년 6월말에 1.03조 위안, 9월말에 1.05조 위안(약 1,500억 달러)를 기록했다. 약 7억명의 이용자. 

그 외, 인터넷 은행인 마이뱅크(지점이 없음). 즈마크레딧(신용평가사),
나무위키에도 상세히 나와있다. [링크] 

 

세서미 크레딧 - 나무위키

Worrying experiments with a new form of social control새로운 형태의 사회 통제에 대한 걱정스런 실험. 당의 지침에 따르는 자들에게 여러가지 혜택을,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불이익을 '자연스럽게' 주는

namu.wiki

- 알리페이의 보험인 Xianghubao, 상호보

아래 KB경영연구소 보고서에 자세히 나와있다. 보험 커버리지가 없는 저소득층 대상으로, 중대 질병 등에 대해서 상호보험을 들 수 있도록... 일종의 보험 계를 중개해 주는 것. 수취율이 높다. 다른 서비스는 알리페이가 0.05%대, Investment Tech가 0.5%, Credit Tech가 2~3%대인 것에 반해, 인슈어테크 Take Rate는 20%대... 

이들은 “한사람이 질병에 걸리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같이 위기를 넘긴다”는 취지로 보험 상품을 판매했다. 이는 ‘유사보험’ 형태이긴 하지만 일반 상업보험보다 진입장벽이 낮아 저소득자 사이에서 크게 환영받았다. [출처]
보장 질환은 100여종에 달하는데 누군가가 병에 걸려 보험금을 받게 되면 가입자들이 균등하게 보험료를 내 필요한 돈을 마련한다. 이 과정에서 앤트파이낸셜은 보험금 관리 수수료로 지급액의 8%를 수취한다. 저소득층 가입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가입 문턱은 있다. 30일 이상 지속적인 치료를 받은 기록이 없어야 하는 것은 물론 자체 신용평가에서 최소 650점을 받거나 알리바바의 쇼핑 플랫폼인 타오바오 등에서 연체가 없어야 한다. [출처]

일종의 유사보험 형태. 

www.kbfg.com/kbresearch/vitamin/reportView.do?vitaminId=1003752

 

KB경영연구소

 

www.kbfg.com

영어가 괜찮다면 아래 사이트도 앤트그룹 서비스에 대해서 자세히 적혀있음. 

innovator.news/how-an-alibaba-spin-off-became-a-150-billion-company-cf7f76db95f

 

How An Alibaba Spin-Off Became A $150 Billion Company

Ant Financial, which got its start powering Chinese Internet giant Alibaba’s e-commerce platform and was later spun out as as separate…

innovator.news

4. 사이즈

2019년 총 거래액은 111조 위안. MAU 상인은 8천만명, AAU 10억명, MAU 7억명. 

5. 성장 동력 

최근 급성장은 소비자 대출. 2020년 상반기 처음으로 신용대출 부문의 비중이 페이먼트보다 크게 증가. 

6. 경쟁 구도

모바일 결제 시장점유율 50%로 텐센트 40% 다음 점유율. 경쟁이 꽤 되기는 한다. 2019년 기준 알리페이는 총 일 6억 3천만건의 거래를 처리했는데, 위챗페이는 15억건. 그러나 평균적인 결제 대금이 알리페이가 훨씬 컸다고. [출처] 알리바바의 존재로 온라인에서는 앤트그룹이 더 앞서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텐센트의 위챗페이가 조금 더 강세라고 한다. 

출처는 위에 링크를 건 미래에셋대우 핀테크 보고서. 보고서 날짜는 2020년 1월인데 자료는 2018년이다. 

그러나 앤트파이낸셜의 대출 / 투자 / 보험 규모는 텐센트에 비해 훨씬 크다고 한다. 결제 부문에서는 다른 업체들과 치열하게 붙고 있으나, 그 외 부문에서는 압도적인 경쟁력인듯. 그러나 가장 문제가 되는건... 아마 정부 규제... 정부와 마윈의 삐딱선과 빅테크 기업에 대한 중국 정부의 규제는 분명한 리스크다. 

- 12월 21일 추가 

중국의 금융 산업의 발전 가능성을 잘 보여주는 차트를 삼성증권이 앤트그룹 분석 보고서에 다뤘다. 아직도 여신이 생각보다 작고, 신용카드도 잘 안쓰고, 현금 보유 비중이 높으면서 보험 가입률도 낮다. 중국의 금융 업체들이 높은 밸류에이션을 받을 수 있는 이유 중 하나인 것 같다. 

https://www.samsungpop.com/common.do?cmd=down&saveKey=research.pdf&fileName=2010/2020102907412345K_01_02.pdf&contentType=application/pdf
https://www.samsungpop.com/common.do?cmd=down&saveKey=research.pdf&fileName=2010/2020102907412345K_01_02.pdf&contentType=application/pdf


아래는 어느 텔레그램 채널(여의도 감성투자)에서 읽은 앤트파이낸셜 정리글.

[Ant Group이 쓰는 금융의 새 역사]

텔레그램 채널 : https://t.me/ygamsung
Ant Group(舊 Ant Financial) 홍콩과 상하이에 동시 상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상장 밸류에이션은 2천억~3천억 달러 수준이고 자금 조달 금액만 300억 달러에 이른다고 합니다. 도대체 얼마나 대단하길래 골드만삭스보다 높은 가치로 평가되는지 IPO filing을 좀 살펴봤는데요. 간단히 요약해드리겠습니다.

1) 금융 플랫폼
앤트 그룹은 단순 결제 시스템(Alipay)를 넘어 금융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Ant Group 내 Finance Tech 부문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신용대출, 자산운용, 보험 상품입니다. 신용대출, 자산운용, 보험 상품을 알리페이 시스템 속에서 팔고 Ant Group은 기존 금융기관과 개인/소상공인을 연결해 주는 업무만 하는 겁니다.

Ant Group은 방대한 유저 베이스와 데이터 처리능력을 바탕으로 최적의 상품을 개인에게 추전해 주고 금융기관/개인으로부터 수수료를 받습니다. Credit Tech를 통해 일으킨 대출은 특히 재밌는데 Ant Group이 보유하지 않고 대부분(98%)를 기존 은행에 underwrite 해버립니다. 이는 상품을 보유하지 않고 중개만 하는 네이버 쇼핑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겠죠.

뱅크샐러드, 카카오뱅크의 꿈을 Ant Group은 해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 결과 매출에서 결제 부문의 비중이 2017년 55%에서 2020년 36%로 하락하고 Finance Tech 부문 매출 비중이 44%에서 64%까지 성장했습니다. 2020년 기준 자산운용 부문은 AUM이 702조 원, 신용대출 잔고는 362조 원에 이릅니다.

2) 사이즈
기존 금융기관들을 하청업체로 만들어버린 Ant Group은 도대체 얼마나 큰 거냐 할 수 있는데요. 정말 크긴 큽니다. MAU가 7.1억 명이고 Digital finance(Financetech) AAU만 해도 7.2억 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지난 1년간 중국 내 결제거래액은 무려 17조 달러입니다. 비자 2019년에 결제거래액이 8.8조 달러니 얼마나 대단한 숫자인지 감이 오실 겁니다. 이 정도 사이즈가 되니까 바게닝 파워를 가지고 금융 플랫폼으로 발전한 게 아닌가 싶네요 ㅎㅎ;

3) 어닝
2020년 연 환산 매출은 RMB 145bn(20% YoY), 영업이익은 RMB49bn(104% YoY) 수준입니다. 정말 아름다운 숫자들입니다. 물론 IPO에 맞추어 숫자 뻠삥이 들어간 부분도 있겠지만요.

커머스, 여행, 심지어 연애까지 플랫폼 기업들이 삶의 중심으로 들어왔습니다. 가장 보수적이고 변화지 않던 금융시장에도 거를 수 없는 흐름이 오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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