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기업에 대한 투자 목적은 아니고, 어디까지나 국내 주식에 대한 투자의 연장선상에서 해외 기업을 이해하고자 해외 주요 기업들의 기본적인 내용에 대한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에 올리는 종목으로는 첫 번째 입니다.
깊이 있는 분석은 아니고, 국내 투자자로서 해외 기업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정보를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해당 정보는 구글의 2019년 결산 보고서 10-K (2020년 2월 4일 업로드) 내용입니다.
사업 내용 및 이익의 구성
Alphabet은 구글의 모회사, 사실상 구글입니다. 알파벳 매출의 대부분은 광고수익이 차지합니다 (약 83%). 유튜브 및 검색광고와 같은 자체 지면과, 외부 지면의 광고매출로 구성됩니다. 구글 검색광고가 주 수익원이며, 그 외 안드로이드, 크롬, 클라우드, 구글지도, 구글플레이 앱 판매 등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광고 클릭 수의 증가 및 클릭 단가가 매출을 결정합니다. 클릭 수의 증가는 최근 유튜브 광고 및 모바일 광고의 증가가 성장 요인이었습니다. 클린 단가는 접속 단말기 Mix, 지역 Mix와 환율 등에 복합적인 영향을 받아 예측하기가 어렵습니다. 아래는 구글의 주요 매출 구성과 시계열 데이터입니다.
주된 비용
매출원가의 40%는 외부 광고지면에 대한 사용료입니다. 이 때문에 지면에 대한 사용료가 나갈 필요 없는 자체 지면의 수익성이 월등히 높습니다. 그 외 주요 비용은 연구개발비, 광고 완련 투자, 안드로이드/크롬에 대한 투자, 클라우드 AI 개발에 지출됩니다. 비광고매출의 경우 데이터센터 운영 및 콘텐츠 비용 발생으로, 광고매출 대비 대체로 높은 원가율을 보입니다.
그 외로, 유럽연합의 반독정 관련 과징금으로 2018년 43억 유로의 벌금을 받았으며(한화 약 5조원), 이는 2018~2019 손익계산서에 반영되어있씁니다.
아래는 주요 주주 구성 및 주가와 Valuation입니다. 구글은 의결권의 수가 1개인 A주 , 10개인 B주, 우선주 C주로 총 3가지 주식이 있으며, A주와 C주만 상장되어있고 B주는 주로 경영진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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