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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oudflare는 2019년 말 IPO를 통해 상장한 소프트웨어 종목입니다. 당시 20달러 수준에 시작했는데 거의 2년이 안되는 시간 동안 10배가 난 주식. 주가가 상당히 조정을 받았는데도 $43B 수준이고, 내년 EV/Sales 50x 수준의 밸류에이션을 받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기업 중에서는 가장 밸류가 높은 업체 중 하나입니다. 

매출은 꽤 오랜 시간동안 YoY 50% 씩 성장해왔습니다. 아직 마진은 조금 답답하지만 성장 속도 자체는 인상적입니다. 그렇지만 문제가 되는 점이라고 한다면 거의 10배에 달하는 주가가 오르는 동안 실제 매출 성장 보다는 EV/Sales 멀티플이 확장된 것이 주가상승 동력의 대부분이라는 것 입니다. 


2019년 당시 IPO 로드쇼 영상이 유튜브에 게재되어있는데, 해당 영상을 보면 어떤 기업인지 이해하기 쉬운 것 같습니다. 

기업의 Value Proposition은 명확합니다. 네트워크 보안을 위해서 갖춰야 하는 수많은 서버 랙과 서버, 전산실, IT인력... 멀티 클라우드에 따른 Band-aid 네트워크 박스 등을 없애고 보안, 성능, 신뢰성을 갖춘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 입니다. 시스코, F5등과 같은 네트워크 하드웨어 업체들을 대체한다는 포지션입니다. 

주력 제품은 Cloudflare for External-Facing Infrastructure 인데. 아래와 같습니다. 

(1) Security 제품: 악의성 네트워크 접근을 제어하는 방화벽, DDoS 방어, API Shield, 데이터 보안과 암호화, Web Application 방화벽 등. 

(2) Performance 제품: Content Delivery, Intelligent Routing (Network Congestion을 피하는 기능) 및 그 외 최적화. 

(3) Reliability 제품: 로드밸런싱, DNS, 로드밸런싱, Anycast Network, Virtual Backbone 

그 외에 Internal Infrastructure 용으로 Identity and access management, Endpoint/IP connectivity로 일종의 사내 가상 WAN네트워크를 형성해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제품 플랜은 여러가지입니다. 개인 및 프로젝트용의 무료 플랜부터 중소기업용 월 200달러 플랜, 그리고 엔터프라이즈용이 있는데, 연간 $100,000 매출 이상의 대형 고객이 차지하는 매출이 전체의 50% 이며 고객의 수는 3분기 기준 1,260명입니다. 

대형 고객의 수는 CAGR 67% 수준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하며, 총 고객 수는 132,000명입니다. 이 외에도 사용자 당, 서비스당 청구를 하는 Pay-as-you-go 방식이나 일부 Usage Based 청구도 하고 있습니다.  

최근 컨콜에 따르면 새로운 연간 $100,000 이상 사용 고객의 절반 정도는 기존 고객이고, 나머지는 신규 고객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고객으로는 Shopify, Discord, Zendesk, Doordash, Hubspot, Reuters 등 업체들이 있으며, 2020년 12월 말 기준, 포츈 1,000 기업 중 17% 이상이 동사 고객이라고 합니다. 매출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단일 고객은 없습니다. 최초에는 중소기업용 솔루션으로 시작하였습니다. 

동사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서비스를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자체적인 데이터센터를 보유하고 이를 통해 서비스를 운영하기 때문에 장비의 감가상각비, Co-location 시설 비용, Bandwidth Costs 등이 주요 매출원가입니다. (GPM 78%대)

재무제표 상에서도 PP&E의 절반 가량이 서버용 하드웨어로 잡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감가상각비는 매출의 약 10%대 정도로 잡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는 크게 세 종류로 구분하는데, (1) On Premise 업체와 (2) Point Solution (3) Public Cloud입니다. 

(1) On-Premise: Cisco, F5 Networks, Check Point, Palo Alto Networks, 
(2) Point Cloud: 클라우드 보안 업체인 Zscaler, Cisco Umbrella, (CDN) Akamai, Fastly, (DNS) Oracle
(3) Public Cloud: AWS, Azure, Google Cloud, Alibaba 등 클라우드 업체들의 서비스 

당연히 세 가지 서비스보다 더 뛰어나다고 하는데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사실 서비스가 이미 100% 클라우드 Native 하게 설계되어 있다면 굳이 클라우드플레어 서비스를 사용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AWS, Google Cloud 등에서도 이미 로드밸런싱이나 방화벽, DDoS Protection 등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클라우드플레어는 데이터 전송 요금이 없는 "R2 스토리지" 서비스를 출시하였는데 향후에 최종적으로는 구글, AWS, 마이크로소프트 등 퍼블릭 클라우드와 경쟁하려 하는 것 같습니다. 아래는 CEO의 인터뷰입니다.

Prince says that Cloudflare is looking at building other services beyond storage, and he sees his company eventually competing with the big three cloud vendors — AWS, Google and Microsoft. “I think that we really think we’re on the path to be the fourth major public cloud.

 

Cloudflare Announces R2 Storage; Rapid and Reliable S3-Compatible Object Storage Designed for the Edge

Cloudflare announced Cloudflare R2 Storage, a better way for developers to store everything they need with automatic migration of data from S3-compatible services to make switching easy. Cloudflare R2 Storage, designed for the edge, will offer the ability

www.cloudflare.com


주요 주주는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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