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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4월 기사지만, 이미 전기차 5대당 충전소가 하나씩 있고, 전국 주유소가 1만 1천개 수준인데 전기차 충전소는 1만 8천개로 더 많다. 그런데 별로 안보인다. 글에 따르면 주차공간 내 충전시설 설치가 되어있기 때문에 바깥에서는 잘 안보이는 것. 

 

왜 전기차 충전소는 잘 안 보일까요?

왜 전기차 충전소는 거리에 잘 보이지 않을까요? 전기차 충전소의 인프라를 확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동시에 충전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기름 주유소와 다른 전기 충전소, 앞으로

www.greenpeace.org

충전소가 몇 대까지 필요할까? 중국의 경우 2020년 기준 이미 충전소가 80만대 가량 깔렸다. 전기차 판매 대수가 작년에 137만대 정도. 2019년에는 121만대. 

 

‘전기차의 나라’로 바뀌는 중국

지난해 중국 내 자동차 판매량이 3년 연속 감소한 중에도 전기차 판매량은 늘었다. 중국 자동차 시장이 전기차 위주로 재편될 조짐을 보이면서, 미국 테슬라를 비롯한 외국 자동차 기업과 니오·

biz.chosun.com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993121/china-public-electric-vehicle-charging-station-number/

 

미국 기준 전기차 충전기는 Level 1, Level 2, 급속충전기로 분류한다. Level1 충전기는 미국에서 120볼트 교류전류를 사용하는 충전기로 1.3~2.4kW 정도 속도를 가지고 있다. 1시간 충전하면 6km 정도 가는 수준. Level 2 충전기는 240볼트 교류를 사용하는 충전기로 3~19kW 정도 속도로, 시간당 40km 정도 충전속도를 가진다.

DCFC 충전기는 480볼트 직류를 사용해, 350kW 속도로 왠만한 배터리를 30분이면 완충시킨다. 

 

What's the Difference Between EV Charging Levels? - FreeWire Technologies

What's the difference between EV charging levels? Read more about Level 1, Level 2, and DCFC charging.

freewiretech.com

 

포브스에서 올린 기사에 따르면, 1000대당 (1) DCFC 충전기 3~4대 (2) Level 2 충전기 40개는 있어야 한다고 한다. Level 1 충전기는 가정용 전기라고 생각하면 아주 많을 것이지만 설치도 쉽겠다. 여튼, 넉넉잡아 충전기가 전기차 20대당 1대 정도는 있어야 한다고 이해가 된다. 

중국의 전기차 충전기가 Level 1까지 포함한 건지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기준이 다르니),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충전기가 80만대정도라고 한다. 적지 않은 것 같다... 지금 전기차 충전기가 대충 80만개이니, 역산하면 전기차 1,600만대 수준의 충전기가 있다는 이야기인가? 

 

 

China dominates rollout of EV charging stations - 4,000 a day in December

China installed 284,000 public EV charging outlets in 2020, including 112,000 in December alone – more than the entire US public charging network.

thedriven.io

중국 전기차 충전소 업체에 기회가 있는건지, 궁금해서 공부하던 중 짧게 작성. 여튼 주유소에 비해서는 차량 1대 당 비율이 높아야 할 것 같다. 주유소는 순식간에 충전하지만, 전기차는 충전이 오래걸리니.... 차량 1대당 충전 설비가 많이 필요할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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