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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 기업들을 보면 금융사업부가 다 딸려있는데, 이 금융사업부가 매출은 작으나 수익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GM, 포드, 폭스바겐, 토요타, 현대차 등 대부분의 자동차 기업에 해당하는 사항. 

자동차 회사들은 Financials로 돈을 어떻게 벌고 있을까? 각 회사의 사업설명을 찾아보면... 


1) GM

기본적으로 차량 구매를 위한 소비자 대출 및 리스 대출을 진행한다.

GM Financial provides retail loan and lease lending across the credit spectrum to support vehicle sales.

그 외에 특이하게 Floorplan Financing 이라는 것도 존재한다. 딜러들이 재고확충 및 설비 투자를 위해 GM에 대출을 하는 등의 방식. 

Floorplan financing, which is lending to finance new and used vehicle inventory; and dealer loans, which are loans to finance improvements to dealership facilities, to provide working capital, or to purchase and/or finance dealership real estate.

그 중 중요한 것이 리스 이익. 리스 매출은 GM Financial 매출에서도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 

리스는 대부분 운용리스로 이루어져 약 2~5년간 정기적으로 비용을 지불하고, 리스 종료 시점에 차량을 매입하거나 리스를 연장, 혹은 계약을 그냥 종료할 수 있다. 리스 계약은 시작 지점에 Residual Value를 추정 하고(계약 종료 시점에서의 차량의 가치), 차량의 현재가 - 잔존가치를 분할해 납부하는 식이다. 보통 2~5년정도 계약하게 되며, 기간 중 기업은 감가상각비를 계속해서 인식하고 리스 수익을 인식한다.

Valuation of GM Financial Equipment on Operating Lease Assets and Residuals GM Financial has investments in leased vehicles recorded as operating leases. Each leased asset in the portfolio represents a vehicle that GM Financial owns and has leased to a customer. At lease inception, an estimate is made of the expected residual value for the vehicle at the end of the lease term, which typically ranges from two to five years..... The customer is obligated to make payments during the lease term for the difference between the purchase price and the contract residual value plus a money factor. 

완성차 업체들은 중고차 시황에 따라 정기적으로 Residual Value 추정치를 상향한다. 물론 가격 추정치가 둔화됨에 따라 Impairment Charge를 인식할 수도 있다고 사업보고서상 써있다. Residual Value를 상회하는 중고차 가격 움직임이 나오는 경우, 리스 종료 시점에 추가적으로 수익을 인식할 수 있다. 혹은, 감가상각비를 인식하는 속도가 둔화되거나 가속될 수 있다. 

If used vehicle prices weaken compared to estimates, GM Financial would increase depreciation expense and/or record an impairment charge on the lease portfolio...... Alternatively, if used vehicle prices outperform GM Financial's latest estimates, it may record gains on sales of off-lease vehicles and/or decreased depreciation expense.

따라서 GM의 경우 이러한 잔존가치의 규모를 사업보고서 상에서도 적시하고 있다. 


2) Ford

포드의 금융매출도 GM과 크게 다르지는 않다. 다만 리스수익과 Financing Income의 규모가 상대적으로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다만, 공시가 GM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자세하다. Ford의 경우 아래와 같이 Dealer Financing의 규모에 대한 공시자료도 있는데, 정확히 매출 규모는 아니지만 Receivables/미수금 규모 기준 소비자 할부 계약 및 리스 등이 Dealer Financing에 비해 훨씬 큰 것을 볼 수 있다. 

아래와 같이 Lease Residual이 어느 정도 Gain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 해당 부분에서 전년도 (2020년) 금융수익의 거의 절반 정도를 벌어들였다. 2021년 중고차 가격 상승으로 인한 Lease Residual이 얼마나 컸는지 알 수 있던 부분. 


3) Volkswagen 

구조는 위의 자동차 업체들과 사실상 동일하다. 역시 리스매출이 높고 구성 항목 또한 유사하다.

도요타, 현대차도 알아보고 싶었는데 조금 귀찮아졌다. 여기서 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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