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해외 기업에 대한 투자 목적은 아니고, 어디까지나 국내 주식에 대한 투자의 연장선상에서 해외 기업을 이해하고자 해외 주요 기업들의 기본적인 내용에 대한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에 올리는 종목으로는 첫 번째 입니다. 

깊이 있는 분석은 아니고, 국내 투자자로서 해외 기업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정보를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해당 정보는 구글의 2019년 결산 보고서 10-K (2020년 2월 4일 업로드) 내용입니다. 

사업 내용 및 이익의 구성

Alphabet은 구글의 모회사, 사실상 구글입니다. 알파벳 매출의 대부분은 광고수익이 차지합니다 (약 83%). 유튜브 및 검색광고와 같은 자체 지면과, 외부 지면의 광고매출로 구성됩니다. 구글 검색광고가 주 수익원이며, 그 외 안드로이드, 크롬, 클라우드, 구글지도, 구글플레이 앱 판매 등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광고 클릭 수의 증가 및 클릭 단가가 매출을 결정합니다. 클릭 수의 증가는 최근 유튜브 광고 및 모바일 광고의 증가가 성장 요인이었습니다. 클린 단가는 접속 단말기 Mix, 지역 Mix와 환율 등에 복합적인 영향을 받아 예측하기가 어렵습니다. 아래는 구글의 주요 매출 구성과 시계열 데이터입니다. 

자체 작성, 출처 EDGAR

 

자체 작성, 출처 EDGAR

주된 비용 

매출원가의 40%는 외부 광고지면에 대한 사용료입니다. 이 때문에 지면에 대한 사용료가 나갈 필요 없는 자체 지면의 수익성이 월등히 높습니다. 그 외 주요 비용은 연구개발비, 광고 완련 투자, 안드로이드/크롬에 대한 투자, 클라우드 AI 개발에 지출됩니다. 비광고매출의 경우 데이터센터 운영 및 콘텐츠 비용 발생으로, 광고매출 대비 대체로 높은 원가율을 보입니다. 

그 외로, 유럽연합의 반독정 관련 과징금으로 2018년 43억 유로의 벌금을 받았으며(한화 약 5조원), 이는 2018~2019 손익계산서에 반영되어있씁니다. 

아래는 주요 주주 구성 및 주가와 Valuation입니다. 구글은 의결권의 수가 1개인 A주 , 10개인 B주, 우선주 C주로 총 3가지 주식이 있으며, A주와 C주만 상장되어있고 B주는 주로 경영진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체 작성, 출처 EDGAR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