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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Conference Board에서 소비자 신뢰지수가 발표되었습니다. 다만 Conference Board Consumer Confidence Index (CCI)는 최근 발표되는 미시건대학의 Michigan Consumer Sentiment Index (CSI)와는 괴리가 점점 벌어지고 있습니다. 

출처: Yardini Research

 

CB와 미시건대의 소비자설문은 둘다 유사하면서도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Sample의 크기가 좀 다른데, 미시건대학의 CSI는 전국 약 600가구에게 설문하는 자료이며, CB는 약 3,000 가구에게 설문하는 자료로 샘플의 크기가 CB 자료가 훨씬 큽니다. 다만, 미시건대학 설문은 상대적으로 질문이 더 자세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구체적으로는 질문지의 성격과 산출방법이 조금 다른데, 두 설문을 비교한 자료들에 따르면 미시건 대학교 소비자 설문은 소상공인/중소기업 입장에서의 경제상황에 좀 더 집중하는 자료이며, CB 소비자 설문은 좀더 근로자의 여건을 더 잘 반영하는 설문조사라고 합니다. 역사적으로도 CB Consumer Confidence가 더 높았던 경우, 상대적으로 고용이 강했으며 

 

출처: Commonwealth Blog

 

따라서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여건은 악화되고 있으나 근로자의 여건은 별로 악화되지 않는 최근의 현실을 잘 반영하고 있는 자료인 것 같다고 하는데, 꽤 설득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애초에 CB 소비자 지수가 Michigan 소비자 지수 대비 변동폭이 더 커서 괴리가 발생하는게 대부분인 것 같습니다. 오히려 변동폭을 고려한 차트를 그려보면 대부분의 시기에서 두 지표가 거의 동일한 방향성을 보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놓고 보니 최근 거시경제 상황이 전례없는 상황 중 하나라는게 다시 여실히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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