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4월 기사지만, 이미 전기차 5대당 충전소가 하나씩 있고, 전국 주유소가 1만 1천개 수준인데 전기차 충전소는 1만 8천개로 더 많다. 그런데 별로 안보인다. 글에 따르면 주차공간 내 충전시설 설치가 되어있기 때문에 바깥에서는 잘 안보이는 것.
충전소가 몇 대까지 필요할까? 중국의 경우 2020년 기준 이미 충전소가 80만대 가량 깔렸다. 전기차 판매 대수가 작년에 137만대 정도. 2019년에는 121만대.
미국 기준 전기차 충전기는 Level 1, Level 2, 급속충전기로 분류한다. Level1 충전기는 미국에서 120볼트 교류전류를 사용하는 충전기로 1.3~2.4kW 정도 속도를 가지고 있다. 1시간 충전하면 6km 정도 가는 수준. Level 2 충전기는 240볼트 교류를 사용하는 충전기로 3~19kW 정도 속도로, 시간당 40km 정도 충전속도를 가진다.
DCFC 충전기는 480볼트 직류를 사용해, 350kW 속도로 왠만한 배터리를 30분이면 완충시킨다.
포브스에서 올린 기사에 따르면, 1000대당 (1) DCFC 충전기 3~4대 (2) Level 2 충전기 40개는 있어야 한다고 한다. Level 1 충전기는 가정용 전기라고 생각하면 아주 많을 것이지만 설치도 쉽겠다. 여튼, 넉넉잡아 충전기가 전기차 20대당 1대 정도는 있어야 한다고 이해가 된다.
중국의 전기차 충전기가 Level 1까지 포함한 건지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기준이 다르니),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충전기가 80만대정도라고 한다. 적지 않은 것 같다... 지금 전기차 충전기가 대충 80만개이니, 역산하면 전기차 1,600만대 수준의 충전기가 있다는 이야기인가?
중국 전기차 충전소 업체에 기회가 있는건지, 궁금해서 공부하던 중 짧게 작성. 여튼 주유소에 비해서는 차량 1대 당 비율이 높아야 할 것 같다. 주유소는 순식간에 충전하지만, 전기차는 충전이 오래걸리니.... 차량 1대당 충전 설비가 많이 필요할거다.
'산업 공부 > 전기차, 수소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해액과 전해질, 첨가제에 대해 (0) | 2022.07.20 |
---|---|
CATL의 나트륨 배터리 공개행사 요약 (0) | 2021.07.30 |
CATL의 나트륨 이온 배터리 (0) | 2021.05.28 |
전기차와 완성차 업체의 밸류에이션 (0) | 2021.04.13 |
자율주행차는 전기차에서만 되나? (0) | 2021.04.13 |
전기차를 위한 반도체, SiC 반도체 (0) | 2020.12.31 |
중국 전기차 업체: 샤오펑, 니오, 리오토 (0) | 2020.12.30 |
자동차 산업자료 이것 저것 - 3 (0) | 2020.12.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