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 시점은 Breakdown이 되어있는 가장 최근 자료. 감 잡으려고 작성한 자료라 반올림 / 겐또 많습니다.
1위. AAPL(Apple), 시가총액 2.5T, 전자기기 제작
(1) 매출 기준: 제품 80%, 서비스 20%, (2) 매출총이익 기준: 제품 70%, 서비스 30%, (3) 국가 기준 매출: Americas 40%, 유럽 25%, 중국 20%, 일본 8% (4) 기기별 매출: 아이폰 55%, 서비스 매출 18%, 웨어러블 10%, 맥북 9%, 아이패드 8%
2위. MSFT(Microsoft), 시가총액 2.2T, 소프트웨어
(1) 매출 기준: 제품 45%, 서비스 55%. 매출총이익 기준으로도 거의 비슷 (2) Segment 별 매출: 생산성, 클라우드, PC가 1:1:1 (3) Segment 별 영업이익: 매출과 비슷하지만 생산성 35%, 클라우드 37%, PC 28% (4) 국가별 매출: 미국 50%, 그 외 50%
매출 세부 분류: 서버 및 클라우드 31%, 오피스 및 클라우드 24%, 윈도우 14%, 게임 9%, 링크드인 6%, 검색광고 5%, 기업 서비스 4%, 기기 4%, 그 외 3%....
* 생산성: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류 SW **클라우드: Microsoft Azure등 ***PC: 윈도우, MS서피스, Xbox 등
3위. GOOG(Google), 시가총액 1.8T, 검색엔진 및 플랫폼
(1) 매출 대분류: Google Services 92%, Google Cloud 7.5%, Other Bets 0.5% 이하. (2) 매출 소분류: Google Services에서, Google Search 62%, Youtube 12%, Google Network 13%, (Admob, Adsense, Google Ad Manager 등), 그 외 12% (3) 지역별 매출: 미국 45%, EMEA 31%, APAC 19% (4) Operating Income: 광고 이익이 Cloud, Other Bets 손실을 메꿔주는 식.
4위. AMZN(Amazon), 시가총액 1.6T, 이커머스
(1) 지역별 매출: 북미 60%, 해외 28%, AWS 12%
(2) 지역별 영업이익: 북미 40%, 해외 10%, AWS 50%
(3) 부문별 매출: 온라인 판매 47%, 제3자 판매 서비스 22%, AWS 13%, 구독매출 7%, 광고수입 7% 등. AWS가 매출은 13%이나 영업이익 비중은 70%대.
① Online Stores: 온라인 제품 판매 (상품 및 디지털 형태의 재화 포함)
② Physical Stores: 물리적으로 점포가 있는 매장의 매출
③ Third Party Seller Services: 판매자 서비스 및 Fulfilment, 운송비 등. 원래 광고가 포함되어있었으나 분리
④ Subscription Services: 아마존 프라임 멤버십 등
⑤ Advertising Services: 이커머스 3P 광고매출 및 컨텐츠 광고매출
⑥ AWS: 아마존 클라우드 매출.
5위: FB(Facebook), 시가총액 1T, SNS
(1) 광고매출 98%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 메신저) (2) 지역별 매출: 북미 43%, 유럽 25%, APAC 23%, 그 외 9%. (3) DAU 비중: 북미 10%, 유럽 16%, APAC 41%, RoW 32%
6위: TSLA(Tesla), 시가총액 670B, 전기차
(1) 매출 분류: 자동차 판매 83%, ESS 6%, 서비스 8%, 차량 리스 3% (2) 매출총이익: 자동차 판매 + 리스가 사실상 100%. (3) 지역별 매출: 미국 43%, 중국 26%, 그 외 30% (4) 상반기 자동차 판매량 약 38만 6천대.
* 자동차 판매 매출에 모델 S,3,X,Y 매출과 슈퍼차져 관련 매출, FSD, 인터넷 매출 포함.
7위: BRK.B(Berkshire Hathaway), 시가총액 650B, 투자 잘하는 보험사
(1) 순이익 기준: 투자자산 수익 65%, 제조업/서비스/유통 14%, 철도 7%, 보험 투자수익 6%, 유틸리티 수익 3%, 보험 가입 수익 3% (2) 자산 기준: 보험사 자산 76%, 철도, 유틸리티, 에너지 24%, 보험 자산 중 Equity Securities가 43%, 전체의 30%
8위: V(Visa), 시가총액 500B, 결제 서비스
Segment는 사실상 Payment 하나. (1) 매출 기준: Service Revenue 35%, Data Processing Revenue 40%, International Transaction 20%... (Client Incentive 제외) (2) 지역 기준: 미국 46%, 해외 54%
9위: NVDA(NVIDIA), 시가총액 500B, 그래픽카드 제조
Segment는 그래픽카드 사실상 하나. (1) 전방 산업에 따라서: 게임 47%, 데이터센터 40%, 그래픽 작업 6%, 자동차 3% (2) 국가에 따라서: 대만 27%, 중국 23%, 미국 20%, APAC 19%, 유럽 7%
10위: JNJ(Johnson & Johnson), 시가총액 470B, 제약사
(1) 매출 대분류: 제약 53%, 의료기기 30%, 소비자건강 16% (2) 세전이익 대분류: 제약 66%, 의료기기 23%, 소비자건강 11% (3) 국가별: 미국 50%, 유럽 24%, APAC 19%, 미국 제외 서반구 6%.
(4) 매출 세부 분류:
소비자건강: OTC 약품 ~33%(타이레놀 등), 스킨케어 ~33%(뉴트로지나 등), 구강제품 ~12%(리스테린 등)
제약: 면역학 32% (류마티스, 크론병), 항암제 29% (골수종, 림프종, 전립선암), 정신과약 14% (조울증, 조현병), 심장 및 대사질환 10%, 폐동맥고혈압 7%, 감염병 8% (에이즈),
의료기기: 수술장비 36%, 정형외과 제품 30%, Vision 제품(렌즈 등) 17%, Interventional Solutions 14%
11위: JPM(JP Morgan), 시가총액 460B, 은행
(1) Net Revenue, Line of Business 기준 : Corporate & Investment Bank 43%, Consumer & Community Banking 40%, Asset & Wealth Management 12%, Commercial Banking 7%
(2) Net Income, Line of Business 기준: Consumer & Community Banking 47%, Corporate & Investment Bank 41%, Asset & Wealth Management 9%, Commercial Banking 10%
- Consumer & Community: Cousumer/Business Banking 47%, Card & Auto 42%, Home 10%
- Coroprate & Investment Bank: Markets & Securities: 61%, Banking 38%
(3) 사업부별 이자이익 비중: 전사 40%, Consumer & Community Banking 63%, Corporate & Investment Bank 25%, Asset & Wealth Management 22%, Commercial Banking 61%
(4) 비이자이익 중: 자기자본거래(Principal Transaction) 28%, 자산운용 27%, 투자은행 수수료 17%, 대출 및 예금 수수료 9%, 카드 수익 8%..... 비이자이익 중 Fixed Income 61%, Equity Markets 39%
(5) 국가별: 미국 52%, EMEA 28%, APAC 15%, Latam 4%
(6) 자산 구성: Interest Earning Asset 85%. 전체 자산 중 Loan 비율 27%
12위: WMT(Walmart), 시가총액 420B. 유통체인
(1) 지역별 매출: 미국 78%, 해외 22%. (미국 78% = 월마트 66% + Sam's Club 11%)
(2) 미국 매출 중, Grocery 56%, General Merchandise 32%, Health & Wellness 10%. 이 중 약 11%가 이커머스와 연계된 매출
(2) 해외 매출 중, 멕시코/중앙아메리카 26%, 영국 24%, 캐나다 16%, 중국 10%. 이 중 약 13%가 이커머스 연계 매출
13위: UNH(United Health Group), 시가총액 400B, 보험사
(1) 사업부별 매출: United Healthcare 60%, Optum 40%
(2) 사업부별 영업이익: United Healthcare 51%, Optum 48%
*United Healthcare: 건강보험 사업부, Optum: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부
(3) 세부매출:
[United Healthcare]: Medicare & Retirement 45%, Employer & Individual 27%, Community & State 23%[Optum]: Rx 59%, Health 34%, Insight 7%
(4) 성격별 매출: Premiums 79%, Products 12%, Services 9%
14위: PG(Procter & Gamble, P&G), 시가총액 350B, 생활용품 제조
(1) 제품 카테고리별 매출 (이익률은 대략 비슷비슷):
- 의류 및 홈 케어 34%: 세탁용품(다우니, 타이드), 청소용품 및 방향제 등(페브리즈 등)
- 유아/여성/가정용품 24%: 기저귀(팸퍼스), 생리대/탐폰, 휴지 등
- 뷰티 19%: 화장품(SK-II, Old Spice 등) 및 헤어 제품(헤드앤숄더, 팬틴 등), 데오도란트 등
- 헬스케어 13%: 칫솔, 치약 등 구강제품과 (Oral-B 등) 간단한 의약품 및 영양제, 진통제 등
- 그루밍 5%: 쉐이빙 제품. 면도칼이나 쉐이빙크림 등 (브라운, 질레트, 비너스)
(2) 더 구체적인 카테고리 매출:
Fabric 22%, Baby 11%, Home Care 11%, Skin & Personal 10%, Hair Care 9%, Family Care 9%, Oral Care 8%, Shave 7%, Feminine Care 6%, Personal Health 5%
(3) 국가별 매출: 미국 44%, 해외 55%
15위: Mastercard, 시가총액 350B, 결제 서비스
(1) 지역별 매출: 북미 35%, 국제 64%
(2) 성격별 매출: 국내 결제 28%, 해외결제 수수료 15%, Transaction Processing 37%, 기타 20%
- Transaction Processing: Authorization, Clearing, Settlement 등의 매출을 포함
- 기타: 데이터 분석, 컨설팅, 부정거래감시, 로열티 및 보상 프로그램 수수료 등
(3) 거래 금액 기준: 소비자 신용카드 38%, 소비자 직불/선불카드 51%, 법인 카드 11%
16위: HD(Home Depot), 시가총액 350B, 인테리어/건자재 소매업
(1) 지역별: 미국 내 매출 92%, 해외 8%
(2) 성격별: 제품 매출 96%, 서비스 4%
(3) 제품 세부매출: Building Materials 35%, Decor 32%, Hardlines 32%.
- Building Materials: 건자재, 목재, 배관, 배선 등.
- Decor: 가구, 바닥, 주방/욕실, 페인트, 데코 등
- Hardlines: 정원제품, 장비, 공구 등
(4) 제품 세부매출 2: Indoor Garden 11%, Appliance 9%, Lumber 8%, Electrical 8%, Tools 8%, Paint 8%, Outdoor Garden 7%, Plumbing 7%, Building Materials 7%, Flooring 6%, Kitchen/Bath 6% 등.....
17위: BAC(Bank of America Corp), 시가총액 340B, 은행
(1) 수익 대분류: 이자이익 46%, 비이자이익 54%
(2) 이자이익 46%의 대략적인 Breakdown:
- Consumer 38%, Commercial 27%, Other Asset 35%.
- Consumer 중 Credit Card 44%, Residential Mortgage 37%
- Commercial 은 US Commercial이 68%
(3) 비이자이익 54%: 자산관리 14%, Market Making 등 12%, IB 10%, Service charges 8% (송금수수료 등이라는데 엄청나다) 카드 7%, 브로커리지 5%
(4) 사업부별 순익 비중
(5) 사업부별 이자이익 비중
- Consumer Banking: 대출(모기지, 신용카드, 차량 및 신용대출), 카드 및 수수료
- GWIM: 자산관리 및 브로커리지
- Global Banking: 기업 대출, IB 및 수수료
- Global Markets: S&T, 브로커리지 및 IB
(6) 지역별 매출: 미국 93%, 해외 7%
18위: PYPL(Pay Pal), 시가총액 320B, 결제서비스
(1) 국가별: 미국 51%, 영국 11%, 그 외 38%
(2) 매출 형태별: 결제 수수료 92%, 그 외 Value Added Service 7%
- 결제 수수료: TPV 대비 결제액을 상인/고객에게 수취
- Value Added Services: 파트너쉽, Referral Fees, Subscription Fees, Gateway Fees, 이자수익 등
19위: DIS(Walt Disney), 시가총액 320B, 미디어 회사
(1) 코로나 이전 매출 비중(FY2019): Media Network 34%, Park, Experiences & Products 37%, Studio Entertainment 16%, D2C & International 13%
(2) 코로나 이전 영업이익 비중(FY2019): Media Network 50%, Park, Experiences & Products 45%, Studio Entertainment 18%, D2C & International (-12%)
(3) 코로나 이후 매출 비중(3QFY21): Linear Networks 43%, D2C 24%, Content Sales/Lisencing 11%, Park, Experiences & Products 22%.
(4) 코로나 이후 영업이익 비중(3QFY21): Linear Networks 110%, D2C -17%, Content Sales/Lisencing 10%, Park, Experiences & Products -3%.
(5) 지역별: 미주 80%, 유럽 11%, 아시아 9%
- Media Networks, Linear Networks: 매출 기준 Cable Networks 66%, Broadcasting 33% (영업이익 Cable 72%, Broadcasting 18%)
- Park, Experiences & Products: 리조트, 테마파크, 굿즈
- Studio Entertainment, Content Sales/Lisencing: 영화 제작
- D2C & International: 디즈니+, ESPN+, Hulu 등
20위: ADBE(Adobe), 시가총액 310B, 소프트웨어
(1) 제품군별: Digital Media 72%, Digital Experience 24%, Puvlishing & Ads 4%
- Digital Media: Adobe Creative Cloud(Photoshop, Illustrator, Fresco, Indesign, After Effects, Premiere), Acrobat & Document.
- Digital Experience: 마케팅, 커머스용 분석 솔루션. Adobe Experience, Analytics, Audience Manager
(2) 지역별: 미주 58%, EMEA 26%, 아시아 16%
(3) 매출 형태별: Subscription 91%, Product 4%, 그 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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