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 시점은 Breakdown이 되어있는 가장 최근 자료인데, 감 잡으려고 작성한 자료라 반올림 / 겐또 많습니다. 시점도 제각각이니까 느낌만 받으셔야합니다. 주가 변동에 따라서 시가총액이 자주 바뀌니 순위와 시총은 대충 참고만 해주세요...
41위: T(AT&T), 시가총액 200B, 통신사 + 미디어사
(1) 매출 대분류: Service 88%, Equipment 12%
(2) 매출 세부 분류: Communication 64%, Warner Media 20%, Video 15%, Latin America 3%
(3) 영업이익 세부분류: Communication 73%, Warner Media 18%, Video 11%, Latin America -2%
- Communication: 무선통신, 브로드밴드, 전화통신 등 통신서비스 운영
- Warner Media: Turner, HBO, Warner Bros 등 영화와 컨텐츠 제작
- Video: OTT를 포함한 비디오 서비스
- Latin America: 남미 및 멕시코에서 위성 TV 및 무선통신
42위: AVGO(Broadcom), 시가총액 190B, 반도체 팹리스
(1) 매출 대분류: Products 76%, Services & Subscription 24%, 또는 Semiconductor Solution 73%, Infrastructure Software 27%
- 반도체: 네트워크, 브로드밴드, 서버 스토리지, 무선, 산업용 반도체
- 소프트웨어: 메인프레인, DevOps, 정보보안, Storage Area Networking
(2) 지역별 매출: 미국 22%, APAC 66%, EMEA 12% (APAC은 반도체 비중이 매우 높음)
43위: WFC(Wells Fargo), 시가총액 190B, 은행
(1) 매출 대분류: 이자이익 45%, 비이자이익 54%
- 이자이익 분류: 소비자금융 64%, 기업/투자은행 20%, 상업은행 14%, 자산운용 7%
- 비이자이익 분류: 소비자금융 28%, 자산운용 27%, 기업/투자은행 16%, 상업은행 8%, 그 외 22%
(2) 매출 사업부문별 분류: 소비자금융 44%, 자산운용 18%, 기업/투자은행 18%, 상업은행 11%, 그 외 10%
(3) 이익 사업부문별 분류: 소비자금융 40%, 기업/투자은행 29%, 상업은행 13%, 자산운용 8%, 그 외 10%
(4) 비이자이익 성격별 분류: 투자자문 26%, 유가증권 수익 14%, 모기지 뱅킹 13%, 예탁금 관련 수수료 12%, 카드 수수료 10%, 브로커리지 6%, 투자은행 5% 등....
44위: MS(Morgan Stanley), 시가총액 180B, 증권사
(1) 매출 성격별 분류: 비이자이익 87%, 이자이익 13%
(2) 지역별 매출: 미국 72%, EMEA 14%, 아시아 14%
(3) 매출 분류: 자산관리 31%, 트레이딩 수익 25%, 투자은행 18%, 수수료 10%, 기타 4%, 이자이익 13%
(4) 사업부별 매출: Institutional Securities 51%, Wealth Management 39%, Investment Management 10%
(5) 사업부별 순익: Institutional Securities 59%, Wealth Management 33%, Investment Management 8%
- Institutional Securities: 정부, 기관, 고액자산가 대상 IB, Trading, Market Making, Lending
- Wealth Management: 개인, 중소기업 대상 브로커리지와 투자자문, 연금, 주식담보대출 등
- Investment Management: 자산운용 (채널이 WM과 다른 것 같은데,,, 정확히 모르겠다....)
45위: CVX(Chevron), 시가총액 180B, 정유회사
(1) 부문별 매출: 업스트림 26%, 다운스트림 73%. 미국 45%, 해외 55%
(2) 부문별 이익: 업스트림 79%, 다운스트림 21%. 미국 55%, 해외 45%
- 업스트림의 이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원유 및 천연가스의 가격
- 다운스트림에서 원유 가격은 원가, 정제마진이 수익성에 중요. 정유, 석유제품 판매 및 석유화학 제품
46위: MCD(McDonald's), 시가총액 180B, 식당 체인
(1) 형태별 매출: 직영 식당 42%, 프랜차이즈 56%
(2) 형태별 이익: 직영 식당 7%, 프랜차이즈 93%
(3) 지역별 매출: 미국 40%, 해외(Operated Markets) 51%, 해외(Lisenced Markets) 9%
- International Operated Markets: 호주, 캐나다, 프랑스, 독일, 영국 등. 프랜차이즈 85%
- International Lisenced Markets: 아시아, 중동, 남미, 유럽 일부. 프랜차이즈 100%
47위: TMUS(T-Mobile US), 시가총액 180B, 통신사
(1) 매출 대분류: 서비스 매출 72%, 장비 매출 27%
(2) 매출 세부 분류: 후불통신 52%, 선불 통신 12%, 통신망 도매 5%, 장비 매출 27%
(3) 지역별 매출: 미국 100%
48위: MDT(Medtronic), 시가총액 170B, 의료기기
(1) 부문별 매출: Cardiovascular 36%, Neuroscience 27%, Medical Surgical 29%, Diabetes 8%
- Cardiovascular: 심박조절기, 관상동맥질환(스텐트 등), 인공판막 등
- Neuroscience: 신경자극기, 척추 제품 등
- Medical Surgical: 수술로봇, 환자 모니터링 제품, 인공호흡기, 내시경
(2) 지역별 매출: 미국 51%, 미국 외 선진국 32%, 개도국 18%
49위: TXN(Texas Instruments), 시가총액 170B, 반도체 제조
(1) 전방 산업별 매출: 산업용 37%, 소비자가전 27%, 자동차 20%, 통신 8%, 기업용 6% 등
(2) 제품별 매출: 아날로그 반도체 75%, 임베디드 반도체 18%, 그 외 7%
(3) 제품별 영업이익: 아날로그 83%, 임베디드 13%, 그 외 4%
(4) 지역별: 아시아 66%, EMEA 16%, 미국 11%, 일본 5%
50위: NEE(NextEra Energy), 시가총액 170B, 발전 유틸리티
(1) 자회사별 매출: FPL 76%, Gulf Power 9%, NEER 15%
(2) 자회사별 영업이익: FPL 80%, Gulf Power 6%, NEER 9%
- FPL: Florida Power and Light Company. 플로리다 지역 전력업체. 매출 비중은 주거 전력 58%, 상업용 32%, 그 외 10%. 2020년 발전량은 천연가스 73%, 핵발전 22%, 태양광 3%
- Gulf Power: 플로리다 북서부의 발전업체, 2021년 FPL과 합병.
- NEER: NextEra Energy Resources: NEE의 Clean Energy 사업부. 도매 전력 업체, 풍력발전 64%, 핵발전 26%, 태양광 7%. 매출 85%가 Wholesale 에서 발생.
51위: UPS(United Parcel Service), 시가총액 170B, 물류업
(1) 사업부 매출: 미국 국내 소포 61%, 국제 소포 20%, Supply Chain Solution 18%
(2) 사업부 영업이익: 미국 국내 소포 79%, 국제 소포 38%, Supply Chain Solution 14%
- Supply Chain Solution: 물류대행(포워딩), 풀필먼트, 운송관리, 대량운송
52위: LIN(Linde plc), 시가총액 160B, 산업용 가스
(1) 지역별 매출: 미국 40%, EMEA 25%, APAC 30%, 엔지니어링 9%, 기타 7%
(2) 지역별 영업이익: 미국 47%, EMEA 27%, APAC 21%, 엔지니어링 6%
- 엔지니어링: 플랜트 설계. 올레핀/천연가스/가스분리/가스 합성 등을 설계/시공함
(3) 매출 형태별: Merchant 26%, On-Site 23%, Packaged Gas 35%, Other 10%
- On-Site: 대량의 가스를 소모하는 고객에게 현장 생산시설이나 파이프라인으로 공급해주는 것. 10~20년의 장기계약이거나 최소구매량이 있음. 주로 산소,질소,수소
- Merchant: Linde 설비에서 생산된 가스를 용기에 운반해 옮겨주는 것. 3~7년정도 계약
- Packaged Gas: 소량의 가스를 고압 실린더를 통해 이송해 주는 것. 1~3년정도 계약.
(4) 전방 산업별: 제조업 27%, 화학/정유 20%, 금속 17%, 헬스케어 17%, 음식료 9%, 전자 2%
53위: QCOM(Qualcomm Inc), 시가총액 160B, 반도체 팹리스
(1) 매출 대분류: 장비 및 서비스 79%, 라이센스 21.1%.
(2) Segment별 매출: 위와 이름만 다르지 사실상 일치. QCT 80%, QTL 20%, QSI 1% 이하
- QCT: Qualcomm CDMA Technologies. 반도체 매출
- QTL: Qualcomm Technology Licensing. 라이센스 매출
- QSI: Qualcomm Strategic Initiatives
(3) QCT 80% 매출 분류: 핸드셋 50%, RFFE 12%, IoT 15%, 자동차 3%. RFFE는 상당 부분이 핸드셋향 매출.
(4) 지역별 매출: 중국 60%, 대한민국 13%, 미국 5%, 아일랜드 4%
54위: PM(Philip Morris International), 시가총액 160B, 담배회사
(1) 매출 대분류: Combustible 71%, Reduced Risk Products, RRP 29%
- Combustible: 말보로, L&M, 팔리아먼트, 필립모리스 등 미국 브랜드 담배.
- Reduced Risk Products: 아이코스(IQOS), 히츠(HEETS)
(2) 지역별 매출: EU 38%, 아시아/호주 20%, 동남아시아 15%, 동유럽12% (미국 매출이 없다!)
(3) 지역별 영업이익: EU 44%, 아시아/호주 22%, 동남아시아 13%, 동유럽 10%
55위: HON(Honeywell), 시가총액 160B, 중후장대류 산업을 위한 각종 제품과 서비스
(1) 매출 대분류: 제품 매출 76%, 서비스 매출 24%
(2) 사업부별 매출: Aerospace 31%, HBT 16%, PMT 28%, SPS 24%
- Aerospace: 엔진, 레이더, 감시 시스템, 항공 소프트웨어, 정비, 항공기 Aftermarket, 방산 등
- HBT(Honeywell Building Technologies): 건물용 센서, 스위치, 제어 시스템 감시 시스템 및 관리 등
- PMT(Performance Materials and Technologies): 정유 및 에너지 업종, 제지, 화학, 제철 등 산업에서의 자동화 시스템 제공, 화학 산업에서의 흡수재, 촉매, 장비. 정보보안 제품 판매.
- SPS(Safety and Productivity Solutions): 산업현장 개인 보호장구, 산업현장 데이터 관리, 자동화 등
56위: MRNA(Moderna), 시가총액 150B, 바이오테크(mRNA 백신)
- 사실상 코로나19백신 단일매출이라 따로 뜯어보는게 의미는 없지만...
- 미국 매출 63%, 그 외 27%
- 백신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신약 개발 중.
57위: BMY(Bristol-Myers Squibb), 시가총액 150B, 제약회사
(1) 지역별 매출: 미국 63%, 유럽 23%, 그 외 14%
(2) 제품별 매출: Revlimid(다발성골수종) 27%, Eliquis(혈전항응고제) 25%, Opdivo(면역항암제) 16%, Orencia(류마티스) 7%, Pomalyst(다발성골수종) 7%, Sprycel(백혈병) 4%, Yervoy(흑색종) 4%, Abraxane (항암제) 3%
58위: INTU(Intuit), 시가총액 150B, 소비자와 중소기업용 금융 소프트웨어
(1) 매출 대분류: 제품 20%, 서비스 등 80%
- 제품 매출은 QuickBooks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와 그 외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 서비스 매출이 대부분인데, 온라인 소프트웨어 구독매출을 서비스로 잡는 것 같다.
(2) 제품군별 매출: 자영업 및 소기업 49%, 소비자 38%, ProConnect 7%, Credit Karma 7%
(3) 제품군별 영업이익: 자영업 및 소기업 49%, 소비자 39%, ProConnect 9%, Credit Karma 4%
- 자영업 및 소기업(Small Business & Self Employed): QuickBooks(소기업 회계/재무 프로그램)
- 소비자: TurboTax(세금), Mint(개인 자산관리)
- ProConnect: 전문 회계사들을 위한 서비스
- Credit Karma: 개인 신용카드 및 대출, 보험 등 신용평가 솔루션
59위: LOW(Lowe's), 시가총액 150B, 인테리어 제품 매장
(1) 매출 대분류: 제품 96%, 서비스 등 4%
(2) 지역별 매출: 미국 93%, 캐나다 7%
(3) 제품군별 매출: Home Decor 34%, Hardlines 33%, 건자재 32%, 그 외 2%
- Home Decor: 가전, 인테리어, 바닥재, 주방/욕실용품, 페인트 증
- Hardlines: 공구, 정원용품, 아웃도어 가구 등
- 건자재: 건자재, 전선, 조명, 목재, 배관 등
60위: CHTR(Charter Communications), 시가총액 150B, 인터넷, 케이블 통신사업자
(1) 고객별 매출: Residential 78%, Commercial 13%, Advertising & Mobile 9%
(2) 서비스별 매출:
- (Residential) Internet 41%, Video 34%, Voice 3%
- (Commercial) SMB 8%, Enterprise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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