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Intellia Therapeutics

CRSP의 창업자와 같이 노벨화학상을 수상한 제니퍼 다우드나 교수가 설립한 회사. CRSP보다 창업이 늦어서 이름과 티커를 뺏긴 것 같다. 티커만 보면 뭐하는 회산지.... 

 

CRSP: 이름값 하는 CRISPR/Cas9 유전자가위 기업

Crisper Theraputics. 동사는 2020년 노벨화학상 공동수상자인 에마뉴엘 샤르팡티에 교수가 창립. 캐시우드의 ARK가 지분을 많이 가지고 있는 회사로 유명하다. 다만 캐시누나가 지분을 많이 줄여서 지

hunter-trader.tistory.com

물론 현재 시점에서 시가총액 약 11B로 8.5B의 CRISPR, 3.5B의 EDITAS에 비해 몸집은 가장 크다. (=파이프라인의 가치가 가장 높게 평가받고 있다) In-Vivo 치료제 데이터가 가장 기대되기 때문. 


NTLA는 In-Vivo에서는 간을 타겟으로 하여 유전성 트렌스티레틴 아밀로이드증 임상(NTLA-2001, 1상 진행중, Regeneron 협업)과 유전성 혈관부종 치료제(NTLA-2002, 1상 승인, 자체개발)를 개발중. 그 외 Ex-Vivo에서는 다른 유전자가위 업체들과 마찬가지로 겸상적혈구증(OTQ923, 노바티스 협업, 1/2상)과 급성 골수성백혈병(NTLA-5001, 독자 개발, 1상 승인)을 연구중이다. 

동사 IR자료, 2021년 8월

동사의 In-Vivo 접근이 눈에 띄는데, LNP에 Cas9 단백질을 만드는 mRNA와 sgRNA를 포장해 이를 간 세포 내로 보내고, 간 세포에서 유전자가 편집되는 식이다. 삼성증권 서근희 위원님 보고서에 따르면, LNP는 혈중 ApoE와 결합하여 간세포의 ApoE 수용체를 통해 유입되는 성격을 가지고 있고, 이 원리를 통해 정맥주사로 간까지 RNA를 배달하는 것. 

NTLA-2001의 방식은 변형된 트렌스티레틴 단백질을 유발하는 유전자를 Knock Out 하는 방식. 간에서 잘못된 단백질이 생성되어 신경등 신체조직에 쌓여, 증상 발현 후 기대수명은 2~15년인 병이다. 이미 다른 치료방식이 있긴 하다 (Particisran), 주기적으로 주사를 맞아야 하는 약으로 NTLA의 치료방식이 사실상 반영구적이니 훨씬 유리하다. 

동사 IR자료, 2021년 6월
동사 IR자료, 2021년 6월

NTLA-2002는 Bradykinin이라는 단백질이 과도하게 생산되며 심각한 부종을 일으키는 병인데, 역시 비슷한 방식으로 KLKB1 유전자를 Knock-out 시켜, 브래디키닌이라는 단백질이 생성되는 과정의 Kallikrein 단백질을 차단해 해당 단백질의 과잉생산을 낮추는 식. 

동사 IR자료

동사는 2021년 6월 말에 1상 중간 결과를 발표하였는데, 결과가 매우 좋았고 동사 뿐만 아니라 당시 유전자 편집 기업들의 전반적인 주가 급등을 초래. 

https://www.youtube.com/watch?v=sZWHTFYHBIw

총 6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투약하였는데, TTR 단백질의 발현이 투약 전에 비해 명확히 낮아진 모습을 보였고, 부작용도 어느정도 감당이 가능한 수준으로 발현. In-vitro에서 Off-target editing 부작용도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동사 IR자료, 2021년 8월

 

NTLA-2001과 마찬가지로 NTLA-2002또한 전임상 결과가 워낙 좋고 타겟하는 장기나 방식이 크게 다르지 않아, 1상에서도 결과가 기대할만 한 것 같다.

동사 IR자료, 2021년 8월


그 외 급성골수성백혈병 NTLA-5001의 경우, Williams Tumor라는 암세포 표지 단백질을 타겟한 T세포를 배양해서 치료한다는 컨셉인데, Autologous 방식이라 CRSP의 Allogeneic에 비해서는 덜 섹시한 것 같다. 물론 CRISPR/Cas9을 이용해 기존에 존재하는 T세포 수용체를 Knock-Out 하고 원하는 T세포 수용체만 발현시킨다는 것. 이렇게 해서 기존 치료방식의 효과를 극복한다는 설명이다. 

동사 IR자료, 2021년 8월
동사 IR자료, 2021년 8월

 

향후 이벤트로는 NTLA-2001의 Part2 임상 시작과, 1상 추가 데이터 연말 말표, 그리고 NTLA-2002의 임상 모집, NTLA-5001의 임상 대상자 스크리닝이 시작되는데, 캐털리스트는 다소 빈약해보인다. 

동사 IR자료, 2021년 8월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