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버의 사업부는 크게 Mobility, Delivery와 Freight로 나뉘어진다. 2022년 Investor Day 기준 72개국 10,000개 도시에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택시 사업부인 Mobility 를 중심으로, 플랫폼 운전자들이 음식을 배달하는 Delivery와 소포를 배달하는 Freight로 사업이 나뉜다. 2021년 및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해 업황 변동이 커서, 2022년 상반기 기준으로 보면 Mobility가 40%, Delivery가 35%, Freight가 25%를 차지한다. 그 외에 광고사업과 우버 멤버십을 포함한 다양한 신사업들도 전개중이다.
지역적으로는 미국 사업이 65%, 유럽 사업이 20%, 아시아가 10%, 남미가 5%정도를 차지한다.
그 외에 사업보고서에서 명시하는 바에 따르면, 2021년 기준으로 (1) Mobility Gross Booking의 23%가 시카고, 뉴욕, 마이애미, 런던, 상파울로 등 대도시 지역에서 발생했으며 (2) Mobility Gross Booking의 11%가 공항에서 시작하거나 끝났다고 한다.
우버의 핵심 지표 중 하나는 Gross Booking으로, 이는 우버 플랫폼 내 거래 대금의 총액이라고 볼 수 있다, 마켓플레이스 업체들로 치면 일종의 GMV. 10-K에 따르면 아래와 같이 적혀있다.
We define Gross Bookings as the total dollar value, including any applicable taxes, tolls, and fees, of: Mobility and New Mobility rides; Delivery orders (in each case without any adjustment for consumer discounts and refunds); Driver and Merchant earnings; Driver incentives; and Freight revenue.Gross Bookings do not include tips earned by Drivers.
2022년 2분기 3개월 기준으로 Gross Booking은 약 $30B가 조금 안된다. 여기서 약 $8B 수준의 매출을 만들어내고 있다. Uber는 일종의 중개인 모델로 매출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매출은 총 Gross Booking에서 Driver / Merchant earning과 Incentive를 제외한 금액을 인식하고 있다.
"We have concluded that we are an agent in these arrangements as we arrange for other parties to provide the service to the end-user. Under this model, revenue is net of Driver and Merchant earnings and Driver incentives. We act as an agent in these transactions by connecting consumers to Drivers and Merchants to facilitate a Trip, meal or grocery delivery service."
여기서 Revenue/Gross Booking을 Take Rate이라고 부르고 있다. Uber는 사업부별로 Take Rate을 분리해서 공시하고 있는데 2022년 2분기 기준 Delivery Take Rate은 19.4%, Mobility는 26.6% 정도이다. 정말 많이 뜯어간다.
EBITDA는 현재 대부분 Mobility에서 나오고 있으며, Delivery와 Freight는 아직 상대적으로 수익성이 낮아 EBITDA에는 크게 기여하지 못하고 있다.
그런데 우버는 주요 비용이 어떤 것들이 있을까? 사실 수수료 떼먹는 장사라 비용이 그렇게 많이 나갈 것 같지는 않은데 수익성이 마냥 좋지는 않다. 사업보고서를 뜯어보면 아래와 같은 비용들이 나온다.
(1) Cost of revenue, exclusive of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 primarily consists of certain insurance costs related to our Mobility and Delivery offerings, creditcard processing fees, bank fees, data center and networking expenses, mobile device and service costs.
(2) 그 외 Operations and Support, Sales & Marketing, R&D, G&A 비용을 보면 대부분 인건비이다. 2021년 기준으로 Stock Based Compensation은 $1.1B로, 감가상각비 제외 영업비용 전체가 $11B 정도인 걸 감안하면 약 10% 정도이다.
(3) 그 외 Other Costs가 굉장히 큰데, 동사가 가지고 있는 Zomato, Didi, Grab, Aurora등 주식들에 대한 평가손실들이 막대하고 이것들에 대한 비현금성 비용이 상당히 크게 나갔다. 하나같이 유동성의 수혜를 받았던 적자범벅 회사들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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