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산업 전문가가 쓴 글이 아닙니다.

인버터에는 크게 두 종류가 있는 것 같다. (1) AC > DC (2) DC > AC

처음에 AC > DC 인버터의 개념도를 처음 보고 인버터라는게 별로 어렵지 않은 줄 알았다. 위아래로 파동이 반복되는 교류 전류를 (1) 다이오드를 통해 한 방향으로 정류해주고 (2) 캐패시터를 이용해 Smoothing을 해주면, 거의 직류에 가까운 파형이 만들어지는데 그 구조가 매우 단순하다. 그냥 아래와 같은 식. 

https://www.youtube.com/watch?v=iIqhAX0I7lI&list=WL&index=18

 

별 생각 안하고 DC에서 AC를 만드는 것도 비슷한 난이도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전혀 아닌 것 같다. AC를 DC로 바꾸는 것은 복잡한 형태를 단순하게 바꾸는 것이고, DC를 AC로 바꾸는 것은 단순한 것을 복잡한 형태로 바꾸는 것이다. 


직류 전류의 연결 방향과 연결 주기를 빠르게 조절하여 AC 전류의 파형을 흉내 내는 것인데, 교류 > 직류가 미분이라면 직류 > 교류는 적분과 가까운 것 같다. 스위치를 빠르게 껐다 켰다 해야 하고, 파형의 파동을 조절해야 하고, 이 파동들을 적절하게 합성하기까지 해야 한다. 대충 교류를 흉내낼 수는 있지만, 부드러운 교류 파동을 만드는 것의 난이도는 크게 올라가는 것 같다. 

 

https://www.youtube.com/watch?v=iIqhAX0I7lI&list=WL&index=18

 

이러한 단순한 주기 변화를 여러 전압 수준에 걸쳐서 합성하면 보다 부드러운 곡선을 만들 수 있게 되고, 이걸 Multilevel Inverter라고 한다고 한다. 곡선이 부드러울 수록 전력의 품질이 우수한 것이다. 아래 사진은 무려 13단계에 걸쳐 파형을 합성한다. 

 

https://www.researchgate.net/figure/a-Asymmetrical-thirteen-level-CHB-inverter-b-simulation-verification-of_fig1_309519473

 

물론, 이건 투입되는 직류 전류가 일정할 때의 이야기고, 태양광 패널과 같이 발생하는 직류 전류의 품질이 일정하지 않고, 전압의 변동이 커 변수가 많은 경우, 이 여러 파장들을 합쳐 부드러운 교류 파형을 만드는 것의 난이도는 매우 높을 것이다. 그래서 인버터라는 산업에 진입 장벽이 있는 것 같다. 특히나 이러한 인버터를 아주 작은 형태로, 저렴한 가격으로 만드는 것은 분명 경쟁력이다. 

 

Enphase의 인버터 (Envoy) Teardown 글을 보면, 내부를 확인할 수 있다. 위키피디아 등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대형 인버터는 우수한 교류 전류를 만들기 위해 엄청난 캐패시터와 소자들이 들어있는데, 이걸 이제 작은 사이즈로 저렴하게 만드는 것이 엔페이즈의 진입장벽일 것이다. 

https://en.wikipedia.org/wiki/Solar_inverter#/media/File:Sunny_Boy_3000.jpg

 

아래는 Enphase Envoy Teardown에서 볼 수 있는 내부 사진들. 

 

 

What is inside the Enphase Envoy-S (teardown)

If you are interested in other Enphase information the following other pages may also be of interest: Enphase Envoy-S “Data Scraping”. Reverse Engineering the Enphase Installer Toolkit …

thecomputerperson.wordpress.com

https://thecomputerperson.wordpress.com/2018/08/18/what-is-inside-the-enphase-envoy-s-teardown/

 

해당 페이지에 가면 그 설명을 자세히 확인해 볼 수 있는데, 단순히 수동적으로 전류를 변환하는 것이 아니라 그때 그때 전류를 가장 효율적으로 바꿔야 하기 때문에 할 일이 많고, 텍사스인스투르먼츠의 프로세서와 자체 프로세서, 그리고 메모리 칩까지 들어가 있어야 한다. 

https://thecomputerperson.wordpress.com/2018/08/18/what-is-inside-the-enphase-envoy-s-teardown/

 

이제야 알아서 부끄럽지만, 여튼 산업 진입장벽이 있다는 건 어딜 가도 무시하면 안되는 것 같다. 단순히 생각할 때 쉬워 보인다고 무시하면 안된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