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IR이 너무 잘되어있는 회사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감상으로 반도체 파운드리에 장비를 공급하는 업체가 있듯이, RGEN은 CDMO 및 제약사들이 단백질 의약품 / 백신 등을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장비와 소재를 공급하는 업체입니다. 회사 인터뷰에서도 고객사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고객사와의 소통이 아주 중요하다고 반복적으로 강조합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14B, 주가 추세 또한 굉장히 안정적인 우상향입니다... 

Repligen 주봉, 로그축


1. 2020년 기준으로 제품군별 매출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제품의 종류별로는: 필터 제품이 48%, 크로마토그래피 매출이 20%, 단백질 원료 매출이 22%.

(2) 매출의 특성별로는 코로나19 매출이 13%, M&A로 늘어난 매출이 5% (M&A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유전자 치료향 매출이 15%. 

2021년 기준으로는 코로나19 관련 매출이 27%에 달합니다. 

필터와 크로마토그래피 장비는 아래와 같은 제품들로, 약품 제조 과정에서 원하는 단백질을 추출하고 정제하는 과정에 사용되는 제품들입니다. 단백질 의약품의 생산 설비입니다. 이중에 XCell ATF 제품은 세포의 배양과 양분 투입, 의약품 회수 및 부산물 제거가 동시에 이뤄져서 생산 효율을 올리는 제품이라 합니다. 

단백질 제품은 대표적으로 Protein A를 생산중인데, 해당 단백질은 박테리아 세포벽에서 찾을 수 있는 단백질로, 면역단백질(단일항체)와 결합력이 높아, 항체의약품을 만들 때 항체를 걸러내는 용도로 사용하는 단백질입니다.  

 

Protein A - Wikipedia

Protein AStructure of a domain of protein A as a three-helix bundle binding to the heavy variable chain of a VH3 human Fab [1] left. Minimized protein A bound to Fc fragment of Rituximab.[2]SymbolSpASCOP21DEE / SCOPe / SUPFAM Protein A is a 49 kDa surface

en.wikipedia.org


2. 공정별로 사용되는 제품에 대한 설명입니다. 주황색은 Filteration 장비, 파란색은 크로마토그래피, 녹색은 Analytics, 회색은 단백질 원료입니다. 아래 mAb 생산 과정 및 유전자치료, 백신 생산에서 어떤 공정에 어떤 장비가 사용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공정에서 필터 장비가 굉장히 많이 활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제품의 특성별, 지역별 Breakdown입니다. (1) 소모품이 77% vs 장비 매출이 22% (2) 제약사 매출이 80% vs CDMO 매출이 20% (3) 연구단계 매출이 70% vs 상업용 제품 매출이 30%입니다. 연구단계 매출 비중이 높다는 점에서는 반도체쪽 리노공업과도 비슷한 것 같습니다. 

전체 제품 중 임상과정 매출 비중이 높은 것도 CRO 업체와 유사합니다. 상업적으로 생산되는 의약품으로 나가는 매출이 분명히 있으나 임상 연구단계 1/2/3상 매출 비중이 더 높고, 연구 과정에서 임상이 진행 되고 승인까지 나면서 동사 제품의 사용량이 늘어나는 구조라고 합니다. 

소모품의 경우 약 6~12주의 Lead Time이 있으며, 장비는 생산까지 9~16주 걸립니다. 코로나 19로 인해서 이 산업도 Lead Time이 거의 2배 이상 늘었다고 합니다(특히 크로마토그래피 제품)

지역별 매출은 북미가 50%, 유럽이 40%로 주로 서구권 국가의 제약사가 매출 대상이며

10% 이상 매출처로는 MilliporeSigma라는 제약사와, GE 헬스케어가 있습니다.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일부 제품군에서는 두 업체와 경쟁관계이기도 합니다. 


동사는 계속해서 인수합병을 통해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별도로 Organic Growth와 M&A를 통한 성장 분을 별도로 분리해 제시합니다. 최초에는 단백질 제품 매출 비중이 높았으나, 현재는 인수합병을 통해서 Filteration 매출이 훨씬 높아졌습니다. 

2012년에는 Protein A와 세포배양을 위한 Growth Factor 매출이 대부분이었으나, 2015년만 해도 필터와 크로마토그래피 매출이 크게 늘었고, 현재는 필터 매출이 전사 매출의 절반을 넘습니다. 


4. 코로나19로 인한 영향

의약품 연구 회사인 만큼 코로나로 인한 수혜가 있었습니다.

(1) 코로나로 인한 임상 연구개발이 증가하면서 제품 수요가 증가하였고. (고객사 전반이 코로나19 관련 프로그램에 참여) 

(2) 전반적인 리드타임 증가가 있었습니다. 약 2배 가량 늘었으며 특히 크로마토그래피 제품의 리드타임이 크게 증가했다고 합니다.

(3) 코로나19 수혜를 나누면 치료제보다는 백신 쪽에서 제품 수요가 높으며

(4) 2021년 전체 매출에서 약 $170~180M 정도가 코로나 19 매출일 것으로 예상하며(2021년 매출 가이던스 $625 ~ $645, 2분기 매출의 27%가 코로나19 관련)

(5) 2022년 코로나 19 관련 매출은 $200M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미 내년 로나19 백신 상업생산 및 임상용으로 이미 $100M 정도가 부킹되어 있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