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동사는 2023년 1월 3일, 약 2달 전 대기업 GE로부터 분사해 나온 의료기기 업체입니다. 분사 전에는 GE 전사 매출의 약 1/4, 영업이익의 절반 정도를 담당하던 부문이었습니다. 2022년 말 전사 임직원은 약 50,000명 수준으로 굉장히 큰 조직입니다. (*Medtronic 2022년 말 임직원 수는 95,000)

현재 시가총액은 $34B 수준이며, 전사 매출 성장률은 YoY LSD% 수준입니다. 2022년 말 기준 $1.9B 정도의 순이익을 냈고, Adjusted 기준 $1.5B 정도 순이익을 내고 있어 밸류에이션은 20x 초반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사업의 내용

사엄부문별로는 영상장비가 매출의 54%를 차지하고 있으며, 초음파 장비가 매출의 19% 정도로 전사 매출의 약 73% 정도가 결국 영상장비 매출입니다. 그 외 PDx (Pharmaceutical Diagnostics)가 전사 매출의 16%, PCS (Patient Care Solutions)가 전사 매출의 약 11% 정도를 차지합니다. 

지역별로는 미국 매출이 44%, EMEA 매출 26%, 중국 14%, 그 외 지역이 16% 정도의 매출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GEHC 4Q22 실적발표
4Q22 GEHC IR

 

영상장비는 주로 CT, MRI, PET등 묵직한 의료영상장비들이 주력 제품이며, 다양한 수술용 영상장비와 엑스레이, 그 외 진단용 영상기기 또한 판매하고 있습니다. 초음파 장비는 말그대로 초음파 장비이긴 한데, 동사의 다른 영상장비(CT 등)과 연계성이 높고, 높은 해상도를 제공하며 산부인과 및 심혈관 진단 쪽으로 더 특화된 초음파 장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그 외 PCS는 환자 모니터링 장비, 마취 장비 및 심전도 장비, 각종 소모품 등을 판매하는 사업부문입니다. PDx는 조영제와 SPECT, PET 분자진단을 위한 소모품을 판매하고 있는 사업부문입니다. 

 

시장점유율과 경쟁사 

사업보고서상 동사의 주된 경쟁사는 (1) 의료영상장비: Siemens Healthineers, Philips Healthcare, Canon, and United Imaging (2) 진단약품: Bayer, Bracco, Guerbet, Lantheus, and Curium 으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ChatGPT에 물어보니, PET와 MRI, CT등 영상장비 영역에서는 20% 안팎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경쟁사는 Simense Healthineers, Canon Medical Systems.... MRI에서는 점유율이 대략 31%로 1위 (2위가 Siemens 29%), CT는 27%로 1위, 2위가 Seimens (24%). PET는 39.5%, Phillips가 21%로 2위. (2021년 Signify Research 자료)

전체적으로는 Siemense, Philips, Canon이 주력 경쟁사로 보입니다. 

Yole Research

 

전체적인 시장 규모는 아래와 같습니다. 엑스레이 시장에는 CT 시장도 포함되어있습니다. 

Yole Research...

 

 

재무적 특이사항 

동사는 GE로부터 분할되며 GE 채무 중 상당한 양을 떠안았습니다. 분할로 인해 동사는 $8.2B 수준의 차입금이 생겼으며,  평균 이자율은 5.8% 수준입니다. 또한 10-K 사업보고서상 공시되어있지 않지만 2023년 초 추가로 $2B를 차입하며 총 차입금은 $10B에 육박합니다. 

해당 차입금으로 인한 연 이자는 대략 $475M 수준으로 동사의 연간 영업이익 $2.5B와 비교하면 약 20% 수준입니다. 

동사는 아직까지 배당 및 자사주 매입 등 주주환원 정책에 대해 구체적으로 공시한 바가 없으며, 원래 모기업인 GE도 2019년 이후 회사가 힘들어지며 배당수익률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이러한 채무를 떠안은 GEHC가 과연 어느 정도 배당을 해 줄지 현재로서는 기대하기 쉽지 않습니다. 

 

ETF 수급 

IHI ETF가 의료기기 섹터를 담고 있는 가장 큰 ETF 중 하나입니다. 해당 ETF에 만약 GEHC가 편입된다면 약 3% 정도의 Weight이 예상됩니다.  해당 펀드의 AUM이 $6B 정도이니 패시브 수급이 들어온다면 $180M 정도의  패시브 수급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전사 시총의 약 1%가 안되는 금액입니다. 

또한 동사는 매매 첫날부터 S&P500에 편입되었으나, SPY 비중은 가장 최근 기준으로 0.08%이며 이미 SPX 비중도 0.08%입니다. 분할 당시 인적분할 되었기에 GE를 이미 편입중이던 S&P500 ETF는 GEHC를 분할 직후 편입하게 되어 해당 ETF로부터의 수급은 없습니다. 다우존스와 나스닥 지수에는 편입되어 있지 않습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